29일 국민권익위원회 현장조정회의 열어 학교 앞 도로에 인도 설치
전신‧통신주를 땅속에 설치해 인도 위 장애물 제거 합의

천안여자중학교 앞 도로에 인도를 설치하고 전신·통신주를 땅속에 설치해(지중화) 통학로를 확보하는 등 학생들이 안전하게 등‧하교할 수 있도록 개선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안전한 통학로를 만들어 달라는 천안여중 학부모들의 고충민원에 대해 29일 천안여중에서 현장조정회의를 개최했다.

국민권익위는 수차례의 현장조사와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이날 천안여중 운영위원장과 학부모회장, 천안시장,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천안여중 교장, 천안동남경찰서장, 한국전력공사 천안지사장, ㈜KT 천안지사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권태성 부위원장 주재로 현장조정회의를 열고 중재안을 최종 확정했다.

1948년 천안여중 개교한 천안여중은 현재 638명의 학생 대부분이 충절로에서 학교 앞 길이 약 213m 도로로 등‧하교를 하고 있다.

그러나 통학로 일부 구간에는 인도가 없고 인도가 설치돼 있더라도 전신·통신주 등 장애물이 있어 차도로 통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차도에는 항상 많은 차량이 주차돼 있어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실제 해당 통학로에서는 지난해 40건, 올해 상반기에는 11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학부모들이 천안동남경찰서 등 관계기관에 학교 앞 도로를 주·정차금지 구간으로 지정해 달라는 민원을 제기했지만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에서 부결됐다.

따라서 학교운영위원회와 학부모들은 천안여중의 안전한 통학로를 조성해 달라며 올해 4월 국민권익위에 집단민원을 제기했다.

천안시는 충절로에서 학교정문까지 인도를 설치하고, 전신·통신주를 땅속에 설치하는데 필요한 비용의 절반을 부담하기로 했다.

천안교육지원청과 천안여중은 인도와 전신·통신주를 땅속에 설치하는데 필요한 학교부지 사용을 승인하기로 했다.

또 한국전력공사와 ㈜KT 천안지사는 통학로에 있는 전신·통신주를 땅속에 설치해 장애물을 제거하기로 했다.

천안동남경찰서는 통학로가 연결되도록 도로 횡단부분에 인도와 높이가 같은 횡단보도를 설치하기로 했다.

국민권익위 권태성 부위원장은 “빠른 시일 내에 학교 앞 도로환경이 개선돼 학생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등·하교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천안시와 천안교육지원청 등 관계기관이 서로 협력한 것은 적극행정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