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예타면제보다 902억 원 증가된 7852억 원으로 조정
연장 36.6km, 정거장 35개소 기본계획 승인 후 연내 설계발주

대전 트램 이미지. [제공=대전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 적정성 검토를 통과해 사업 추진에 가속이 붙을 전망이다. 

대전시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발표 이후 약 6개월 간 한국개발연구원이 수행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통과했다고 26일 밝혔다. 

한국개발연구원은 적정성 검토를 통해 사업 적정 규모로 기본안 7528억 원, 대안으로 7852억 원을 제시했다. 

기본안과 대안 모두 지난 21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만큼 향후 기본계획 승인 시 총사업비 증액의 명확한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당초 예타면제 통과된 6950억 원에서 최소 902억 원 증액된 7852억 원 규모 이상으로 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주요 증액 내용은 ▲서대전육교 고심도 복선터널 도입에 따른 지하화 사업비 358억 원 ▲테미고개 급경사 조정(트램차선 U-type 시공)을 위한 30억 원 등이다.

기본안의 경우, 예타 면제 통과 사업비 대비 총 578억 원이 증액됐다. 대안에는 그동안 시가 지속적으로 요청했던 테미고개 2차로 복선 터널화 사업비 324억 원이 추가 반영됐다.

그러나 서대전육교의 일반차도 지하화의 경우, 기획재정부 사업비 증액 최소화 방침에 따라 이번 적정성 검토 최종 심의 결과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시는 심의를 통과한 두 가지 계획안 중 테미고개 지하화를 포함하고 있는 대안을 기본으로, 추가 필요한 사업계획 내역을 기본계획에 담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최종 승인을 추진할 방침이다.

현재 심의를 통과한 트램 2차로 서대전육교 지하화 사업비는 한국개발연구원 검토과정에서 저심도에서 고심도 건설 방식으로 변경돼 169억 원의 예산 추가 반영(예타 면제 당시 510억 원 추가 필요)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는 내달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테미고개 지하화를 포함하고 있는 대안을 기본 계획으로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며, 최종 승인되면 바로 설계를 발주하는 등 오는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박제화 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26일 오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서대전육교 일반차로 지하화에 필요한 169억 원 등 추가로 필요한 사업비는 기본계획 승인 단계에서 반드시 확보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박제화 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그동안 대전시, 지역 정치권이 힘을 합쳐 노력한 결과 필요한 사업비의 많은 부분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서대전육교 일반차로 지하화에 필요한 169억 원 등 추가로 필요한 사업비는 기본계획 승인 단계에서 반드시 확보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트램 기본계획변경(안)에 따르면,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서대전역~정부청사~유성온천역~진잠~서대전역 등 36.6㎞의 순환형 노선으로 정거장 35개소, 차량기지 1개소 등이 건설될 예정이다. 

대전 트램 노선도. [제공=대전시]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