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나 소중한 생명! 우리가 오늘부터 생명지킴이~

 

서구노인복지관(장곡스님)은 지난 20일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참여자 38명을 대상으로 생명사랑지킴이(게이트키퍼)교육을 실시했다.

생명사랑지킴이 교육은 감정적 고통을 말로 잘 표현하지 않는 우리 사회 현실에서 주변의 자살 고위험군을 빨리 알아차리고 자살위험성에 대해 들어주며 적극적으로 공감하여 자살예방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주제를 <희자씨와 친구들을 위하여> 라는 영상을 통해 자살을 결심하고 시도하는 과정을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하여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자신 뿐 아니라 주위의 다른 사람들에게 자살의 징후가 나타나면 관심과 배려로 함께하고 전문기관에 연계하여 도움을 주는 등의 예방법을 교육함으로써 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참여자들에게도 부담감을 줄이고 나아가 노인 자살예방이라는 궁극적인 목적에 이바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에 참석한 권 씨는 “동년배 입장에서 겪을 수 있는 감정과 상황들을 보면서 공감하게 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주변을 더욱 살피고, 타인의 말에도 경청하며 보다 긍정적인 노년기를 보내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서구노인복지관의 노인재능나눔 활동지원사업은 만 65세 이상 노인에게 재능나눔 활동의 기회를 부여해 사회참여를 통한 노후 성취감 제고를 위해 시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