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신임 정무부시장 공개발언에 바른미래당 화답
남충희 위원장 “주제를 가지고 실질적 협의하자” 제안

남충희 바른미래당 중구위원장(전 시당위원장)과 김재혁 대전시 신임 정무부시장. 자료사진.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이 대전시를 향해 “4차산업혁명특별시 완성을 위한 초당적 인사와 경제전문가 및 담당 공무원을 포함한 TF팀을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원포인트 협치모델이 가능할 것인지 주목된다. 

바른미래당 제안은 김재혁 신임 대전시 정무부시장이 지난 19일 취임 직후 “남충희 (바른미래당 전 대전시당)위원장을 만나 (경제분야에 대한) 아이디어나 경험을 듣겠다”고 공언한 것에 대한 화답 성격이다. 

바른미래당 시당은 22일 성명을 통해 “김재혁 정무부시장의 요청을 대승적 차원에서 환영한다”며 “(다만) 단순히 의례적, 정치적 만남으로 그쳐서는 안 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대전 경제에 관한 명확한 주제와 소주제를 마련해 생산적인 토론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초당적 인사와 TF팀 구성 등을 제안했다. 

시당은 이어 “여러 시민단체에서 주장하는 김 정무부시장에 대한 불신에 대해 앞으로 책임감 있는 행동으로 해결하기 바란다”며 “시당은 대전경제발전을 위한 일이라면 무엇이든 함께 할 수 있으며 초당적인 자세로 임하겠다”고 약속했다.

국정원 경제단장 출신인 김재혁 부시장은 취임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나를 향해 경제전문가라는 표현이 있었는데, 사실 (나는) 경제전문가가 못 된다”고 자세를 낮추면서 “남충희 위원장이야말로 경제 전문가”라고 언급한 바 있다. 

김 부시장은 “(남 위원장을) 찾아뵙고 아이디어나 경험을 전해 듣고 대전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은 시장님께 전달하는 등 뛰어난 분들의 의견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바른미래당 성명발표 직후 남충희 위원장은 <디트뉴스>와 전화통화에서 “김재혁 부시장으로부터 직접 연락을 받은 바는 없고, 언론보도를 통해서 어떤 말씀을 하셨는지 알게 됐다”며 “일단 가벼운 상견례도 필요하겠지만, 의례적이고 정치적인 만남을 넘어 경제국장이나 학자까지 동석할 수 있는 실질적 토론의 자리가 마련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남 위원장은 또 시당의 ‘초당적 인사와 TF팀 구성’ 등 제안에 대해서는 “어떤 전제조건을 내거는 의미가 아니라 방법과 의미를 넓혀보자는 취지”라며 “쉽게 말해 ‘이렇게까지 해도 된다’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남충희 위원장은 스탠퍼드대 교수, SK텔레콤 사장, 부산시 정무부시장, 경기도 경제부지사를 지내는 등 경제 분야에 관한 한 대전지역 정치권에서 가장 화려한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다만 정치적으로는 뜻을 이루지 못했다. 지난 대전시장 선거에서 바른미래당 후보로 나섰지만 8.8% 득표율에 그쳐 고배를 마시기도 했다. 허태정 시장이 남 위원장의 경제분야 조언을 수용한다면 ‘원포인트 협치모델’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이유다. 

다만 남 위원장이 보문산 관광개발 사업 등 중요 대전시정에 반대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고 있어 실질적 성과로 이어질 지는 미지수다. 

남 위원장은 22일 공개 정책제안을 통해 “둔산센트럴파크, 베이스볼 드림파크, 보문산 관광단지, 서남부종합스포츠타운 등 각종 대형 개발사업을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여러 경제지표 하락과 성장둔화 사례를 열거한 뒤 “대전은 이미 성장 쇠퇴 지역으로 분류된다. 비록 비가시적이더라도 성장동력을 만드는 ‘소프트’ 정책을 추진할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