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전 대전시의회서 기자회견 후 고발장 접수

'위안부와 노무동원노동자 동상설치를 반대하는 모임(이하 단체)' 등은 21일 오전 대전시의회 앞에서 "역사왜곡 노동자상 불법설치를 규탄한다"며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날 오후 대전지방검찰에 건립 관계자들을 고발했다.

대전 강제징용 노동자상 철거를 주장하는 단체가 허태정 대전시장과 김종천 의장, 추진위원회 관계자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위안부와 노무동원노동자 동상설치를 반대하는 모임(이하 단체)' 등은 21일 오전 대전시의회 앞에서 "역사왜곡 노동자상 불법설치를 규탄한다"며 기자회견을 연 후 이날 오후 검찰에 건립 관계자들을 고발했다.

고발자는 최덕효 한국인권뉴스 대표와 김기수 변호사(국사교과서연구소 사무총장), 이우연 낙성대 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주동식 제3의길 편집장, 손기호 한국근현대사연구회 대표, 정광제 이승만학당 이사 등이다.  

이들은 이대식 민주노총 대전본부장과 김용복 한국노총 대전본부장, 오민성 평화나비 대전행동 사무처장을 '자연공원법위반'으로, 허태정 대전시장,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은 '직권남용죄'로, 대전시·서구 공원녹지과장은 '직무유기죄'로 검찰에 각각 고발했다.

이들은 고발장에 "(건립 추진위는) 서구청에 허가를 받지 않은 채 '징용노동자동상'을 무단으로 설치했다"며 "시민들의 휴식처인 보라매공원에 정치적 상징성이 담긴 동상을 '강제징용 노동자상'이라는 이름을 붙여 건립해 시민들의 공원을 정치적으로 오염시켰다"고 주장했다. 

허 시장과 김 의장에 대해서는 "불법으로 건립된 동상제막식에 참여해 시·구청 공원녹지과가 단속을 못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했다"고 설명했다.

또 성명서를 통해 "위안부·노무동원 노동자 동상은 가장 가까운 우방국과의 소중한 친선과 협력을 근저에서부터 무너뜨리려는 악마적 기획"이라며 "전면 철거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에 징용된 조선인들은 대단한 고임금을 누렸고, 일본인들과 동일한 대우를 받았다"며 "실제 조선인 노동자들은 자발적으로 갔고, 노동자상처럼 깡마른 모습이 아닌 건장하고 당당한 모습이었다"고 주장했다.

대전 보라매공원에 세워진 강제징용 노동자상은 대전시민 2400여 명과 400여개 단체를 통해 모아진 성금 8000만 원으로 건립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