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재정비 부회장직 신설, 정부 투쟁력 높인다"

국립공원운동연합회 중앙회장에 추대된 태안해안국립공원주민조정협의회 윤현돈 회장이 집무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립공원운동연합회 중앙회장에 추대된 태안해안국립공원주민조정협의회 윤현돈 회장이 집무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태안국립공원주민조정협의회 윤현돈 회장(디트뉴스 24 태안지사장)이 전국 22개 국립공원구역 주민협의체인 (사)국립공원운동연합회(연합회) 중앙회장 자리에 올랐다. 지난 13일 연합회는 대전사무소에서 2019년 1차 정기회의를 갖고 올 8월부터 임기를 시작하는 4대 중앙회장 선출에 나서 만장일치로 태안국립공원주민조정협의회 윤현돈 회장을 중앙회장으로 추대했다. 임기는 3년이다.

연합회는 환경부가 1999년 출범시켜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 연합회는 전국의 19개 산악국립공원구역과 2개의 해상국립공원, 1개의 해안국립공원(태안군) 등으로 분류된 연합단체로 환경부가 10년 주기로 실시 중인 국립공원타당성조사에 공원구역 완화 등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취합해 환경부에 전달, 정부의 국립공원구역 조정안에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국립공원구역 주변 주민들과 특히 토지소유주들은 생존권 차원의 재산권 침해를 주장하며 정부와 맞서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자연경관 훼손 등 난개발 방지를 목적으로 주민들과 토지소유주들의 공원구역 완화 요구를 크게 수용하지 않고 있다.

연합회는 이날 “우리나라 국립공원 지역주민과 토지소유자들은 잘 못 지정된 국립공원구역을 해제시켜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7개 항의 성명서를 채택하고 환경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이날 채택한 7개항은 ▲국립공원내의 논, 밭, 산 등 주변까지 국립공원 해제 ▲보상적 차원의 국립공원 주민보호법 설치 ▲자연공원법의 각종 규제와 국립공원 총량제 철폐 ▲논, 밭 밀집지역 국립공원 해제 ▲해상국립공원 문제 해결 ▲해외여행 서비스적자 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창출, 지역주민 소득향상을 위한 공원구역 개발 제한 해제 ▲10년 1회 국립공원타당성조사 매년 시행 상설화 등의 내용을 성명서에 담았다.

연합회 윤현돈 신임 회장은 “임기 중인 내년 말 3차 국립공원타당성조사를 통한 조정이 이루어지는 중차대한 시기에 중앙회장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며 “정부와의 투쟁력 강화를 위해 연합회의 조직 재정비를 통해 산악공원구역과 해상공원구역, 해안공원구역에 부회장직을 새로 신설함으로써 주민과 토지소유자들의 재산권 침해 등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환경부가 우려하는 난개발 등의 문제도 방지 할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찾는데 주민과 토지소유주 및 정부와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작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