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참여위원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 교육 실시-

논산시(시장 황명선)가 지역 청소년들의 자치역량 강화를 위해 청소년 참여예산제를 운영하는 등 청소년 자율성 확보 분위기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사진=논산시 제공)
논산시(시장 황명선)가 지역 청소년들의 자치역량 강화를 위해 청소년 참여예산제를 운영하는 등 청소년 자율성 확보 분위기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사진=논산시 제공)

"우리에게 필요한 사업은 우리 스스로 주장하고 확보한다."

논산시 청소년들 자치역량이 크게 강화되고 있다.

논산시가 청소년들 자치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최근 제13기 논산시청소년참여위원을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교육을 진행, 청소년들 자치역량 강화에 힘을 실어줬다.

청소년 주민참여예산학교는 청소년들의 예산에 대한 이해도 높여 이들이 필요로 하는 획기적이고 참신한 주민참여예산사업을 스스로 발굴, 제안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자치역량 강화 차원에서 해마다 마련 중이다.

교육은 정광호 다올공동체교육컨설팅 본부장을 강사로 초청, '주민참여예산의 이해와 청소년 참여예산제'를 주제로 진행했다.

정 본보장은 청소년정책 사업 발굴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기법과 그룹별 아이디어 발표 등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실시, 참석 학생들로 부터 호응을 얻었다.

13기 논산시청소년참여위원회 황장순위원장(대건고 1년)은 "이번 교육을 통해 학생들도 청소년 사업을 발굴하고 제안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면서 "청소년들 의견을 수렴한 정책 제안서가 실현됐으면 한다"는 희망을 피력했다.

논산시 평생교육과 정은숙 청소년팀장은 "청소년 관련 정책을 예산에 적극 반영, 청소년의 복지 및 생활, 교육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논산시는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와 청소년들의 자치역량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청소년 주민참여예산학교 운영을 통해 청소년의 정책 참여 기회 확대는 물론 예산과정 내 자치권 보장 등청소년들을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 지역 청소년들로 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