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관은 역사적·상징적 공간, 의회·신관동은 핵심적 기능공간으로

옛 충남도청사 전경. [제공=대전시]

옛 충남도청사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민관합동위원회가 13일 오후 2시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제6차 최종 회의를 열고 옛 충남도청사 활용방안 권고안을 대전시에 제출했다.  

충남도청사는 약 80년간 대전 근대역사를 간직한 소중한 문화유산으로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와 충남도가 매매계약을 체결해 구체적인 활용방안이 절실한 시점이다.

13일 시에 따르면 도시계획, 건축, 문화재생, 문화컨텐츠 등 각 분야 전문가 등으로 이뤄진 ‘민관합동위원회’는 이번 제6차 회의에서 최종 권고안을 마련했다. 

권고안에 따르면 위원회는 '본관'은 역사성을 살리기 위해 외형을 보존하고 내부는 도서관과 전시기능을 갖추는 한편, 핵심 기능공간인 '의회동'과 '신관동'에는 소셜벤처 창업플랫폼, 지역거점별 소통협력 공간, 시민대학 등을 마련하고, 도청사 중심 공간에는 지하공간을 개발해 주차장, 카페, 라운지, 미팅룸, 회의실, 강당 등의 설치를 제안했다.

특히 지상부의 여유 공간은 공연·벼룩시장 등의 시민마당을 조성하고, 시민 접근성 향상을 위해 부지경계의 담장 철거 등을 제시했다.

시는 옛 충남도청사 대표 이미지를 반영한 네이밍 ▲센트럴D ▲대전포럼 ▲D1932 등 향후 어떤 시설이나 기능이 들어와도 충돌 없이 공존 가능하도록 부지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새로운 명칭 부여를 권고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번 권고안은 과감한 리모델링을 통해 건축물의 심미적 기능 강화 및 원도심의 활성화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계획안”이라며 “옛 충남도청사를 침체된 원도심의 새로운 활력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부 관련부처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말까지 옛 충남도청사 활용 방안을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