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주재, 시장 불안‧민심 혼란 정보 유통 엄중 대처 ‘주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 상황에 혼란을 가중시키는 ‘가짜뉴스’에 엄정 대응을 주문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 상황에 혼란을 가중시키는 ‘가짜뉴스’에 엄정 대응을 주문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 상황에 혼란을 가중시키는 ‘가짜뉴스’에 엄정 대응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는 비상한 각오로 엄중한 경제 상황에 냉정하게 대처하되, 근거 없는 가짜뉴스나 허위정보, 과장된 전망으로 시장의 불안감을 키우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가짜뉴스는)올바른 진단이 아닐 뿐만 아니라 오히려 우리 경제에 해를 끼치는 일”이라고도 지적했다.

이는 미중 무역갈등과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등 대내외적 요인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에 엄중히 대처하고, 시장질서와 민심 혼란을 부추기는 잘못된 정보 유통에 경계심을 당부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세계적 신용 평가기관의 일치된 평가가 보여주듯 우리 경제의 기초 체력은 튼튼하다”며 “지난달 무디스에 이어 며칠 전 피치에서도 우리나라 신용등급을 일본보다 두 단계 높은 'AA-'로 유지했고 안정적 전망으로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대외경제의 불확실성 확대로 성장 모멘텀이 둔화했지만, 우리 경제의 근본 성장세는 건전하며, 낮은 국가부채 비율에 따른 재정 건전성과 통화금융까지 고려해 한국 경제에 대한 신인도는 여전히 좋다고 평가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에 따라 “정부는 중심을 확고히 잡으며 대외적 도전을 우리 경제에 내실을 기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로 삼기 위해 의지를 가다듬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본의 수출규제에 범국가적인 역량을 모아 대응하면서도 우리 경제 전반의 활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함께 차질 없이 실행해야 한다”며 “투자·소비·수출 분야 점검을 강화하고, 서비스산업 육성 등 내수 진작에 힘을 쏟으면서 3단계 기업투자 프로젝트 조기 착공을 지원하는 등 투자 활성화에 속도를 내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