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유일 법사위원, 인사청문회서 ‘적극 엄호’ 예고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자료사진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자료사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김종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논산‧계룡‧금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키기에 나설 전망이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조국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정치권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인사 검증 실패와 국론 분열 등을 이유로 자진사퇴를 압박하고 있다. 이에 맞서 집권 여당인 민주당은 조 후보자가 사법 개혁의 적임자라고 강조하며 임명 동의안 채택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충청권 유일 법사위원인 김종민 의원은 “조 장관 내정은 사법개혁 의지를 반영한 정당한 인사”라고 주장하며 조 후보자 ‘엄호’에 나설 계획이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 재직 시절 인사 검증 책임을 거론하고 있는 야당의 주장에 “정치 공세”라고 선을 그었다.

김 의원은 “그동안 야당은 인사 검증 과정에서 팩트(사실)가 아닌, 정치적 반대로 동의를 안 한 것”이라며 조 후보자의 인사 검증 논란을 일축했다. 그는 이어 “인사 청문회에서 무리한 정치적 공세는 반향이 없다”고 지적했다.

“결과적으로 사실을 다퉈야 한다. 새로운 사실이 확실하게 나와야 인사 검증을 통해 국민들을 공감을 얻을 수 있다. 인사청문회는 그런 부분들을 중점적으로 봐야 한다”고도 했다.

김 의원은 앞서 지난 달 8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 청문회에서도 윤 후보자가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사건 의혹 개입 논란에 “윤 후보자는 그 사건과 관련해 피의자와 지인 관계라는 것 말고는 아무런 개입 정황과 단서가 없다”고 적극 엄호했다.

김 의원은 “당시 실제로 사건을 처리했던 담당자인 황교안 전 법무부 장관을 증인 신청해 왜 무혐의 처리했는지 물어보자. 장관이 모를 리 없다”며 “정치공세 말고, 팩트 중심으로 청문회를 진행해야 한다”고 야당 공세에 맞선 바 있다.

김 의원은 또 조 후보자 장관 내정이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에 “정치적 문제제기는 할 수 있지만, 대통령 인사권을 제약할 만큼 중요하지 않다. 회전문 인사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있다. 어느 한건으로 그만두라는 사례는 없다”고 반박했다.

한편 민주당은 오는 9월 2일 정기국회 개회 전에 인사청문회를 끝낸다는 방침이지만, 한국당 내부에서는 ‘청문회 보이콧(거부)’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청문 정국 장기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