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중 범시(도)민 추진위 구성, 100만인 서명운동 돌입
광복절 전후 반일여론 고조 ‘여론전 동력분산’ 우려도

지난달 21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확대 당정협의회' 모습. 자료사진.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공조하고 있는 대전시와 충남도가 각각 ‘범시(도)민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여론결집에 나설 예정이다. 

다만 광복절인 8월 15일 전후로 반일 여론이 고조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여론결집에 한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대전시는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오는 29일 출범시킬 예정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자치구청장 5명, 지역 국회의원, 시민단체 등 600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조직을 구성하겠다는 계획.

이에 앞서 충남도는 13일 범도민 추진위원회를 발족시키기로 했다. 충남사회단체 대표자회의 대표자 125명과 지방분권충남연대 대표자 30명, 도내 국회의원 11명을 비롯한 정치권 인사 223명 등 총 382명이 참여한다. 

대전에서는 허태정 시장이 전면에 나서기로 한 것과 달리 충남도에서는 유병국 도의회 의장 등 지역정치권과 시민단체가 주축이 됐다. 유병국 도의회 의장과 전영한 충남발전협의회 회장, 이상선 지방분권충남연대 상임대표 등이 상임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서로 연대해 100만인 서명운동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온라인플랫폼을 구축해 오는 10월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명운동을 동시에 진행한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분위기를 한껏 고조시키겠다는 전략이지만, 최근 일본의 경제도발을 계기로 반일 여론이 고조되고 있어 지역 여론결집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오는 광복절 전후로 반일여론이 고조될 것으로 보여, 지역 이슈인 혁신도시 지정 당위성을 확장시키기 위한 동력이 분산될 가능성이 있다”며 “발대식, 출범식과 같은 장외행사도 필요하겠지만, 온라인 여론전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여론결집도 중요하지만 혁신도시 지정에 대비한 구체적인 전략수립이 먼저”라는 지적도 나온다.

지역 여권의 한 관계자는 “122개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계획을 먼저 수립하고 그 다음에 혁신도시 지정을 논하자는 것이 정부측 논리”라며 “공공기관 이전계획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전에 치밀하게 사전준비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