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형 시립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운영 방침 논의 관련 항의 집회
만학도들 "주야간 과정 운영 및 최소 16개 학급 설립" 주장
대전시, "교육청 등과 면밀히 검토 중이며 정해진 건 없다" 항변

만학도의 평등교육 추진위원회 등은 8일 오전 10시부터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집회를 벌였다. 대전시가 추진 중인 공공형
만학도의 평등교육 추진위원회 등은 8일 오전 10시부터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집회를 벌였다. 대전시가 추진 중인 공공형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과 관련해 운영 계획에 이견이 있기 때문이다.

연일 폭염경보가 발령되는 삼복더위에도 불구하고 만학도들이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집회를 가졌다.

만학도의 평등교육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와 대전예지중·고 해직교사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8일 오전 10시 대전시청 북문에서 집회를 시작했다. 이들은 '주경야독이 즐거운 만학도 학교 다니고 싶어요', '대전시장은 만학도의 요구를 무시말라', '공공수요자의 말에 귀기울이는 공공형 시립학교를 원한다' 등의 현수막을 내걸고 집회에 들어갔다.

이들이 무더위속에서도 집회에 나선 이유는 현재 대전시가 추진 중인 공공형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과 관련해 자신들의 요구 사항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대전시는 지난 달 26일 평생교육시설설립 자문위원회를 열고 운영 계획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학급 규모의 교사 채용 등에 대해 논의를 벌였다. 대전시는 이날 자문위원회에 학급수와 관련해 4학급, 8학급 등의 방안을 제시했으며 일부 자문위원들도 최소한의 규모로 설립하자는 의견을 개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일부 자문위원은 검정고시나 방송통신학교 등이 있는데 굳이 야간과정을 설치할 필요가 있겠느냐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지면서 만학도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만학도들로 구성된 추진위는 즉각 반대 입장을 밝히며 지난 2일 대전시에 3가지 질의 사항 및 허태정 대전시장 면담을 요구했다. 이들이 질의한 3가지는 △주야간 과정 운영 방안 △학급 규모 운영 계획 △교직원 채용 등이다.

추진위는 질의서에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구성원들은 대부분 만학도들로 생업과 병행해 학력을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이 다수 있다"며 "늦게나마 배우고자 하는 많은 교육수요자들을 위해 적정 규모의 학급 운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대전예지중고에서 2016년부터 학교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다가 예지재단으로부터 20명의 교원이 부당하게 파면되거나 계약 해지 당했다"면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서 근무했던 경험있는 교사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데 대전시는 교직원 채용시 부당 파면 또는 해직된 교사들을 별도로 채용할 계획이 있는지 답변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예지중고과 형평성 차원에서라도 최소 16학급 규모로 설립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 8학급씩, 그리고 각각 1학년과 2학년에 주야간 2학급씩 배정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예지재단은 중학교 8개반 고등학교 12개반 등 총 20개반 760명이 인가돼 있다. 추진위에서 활동 중인 만학도들은 예지재단의 학교운영에 반발해 예지중고를 그만둔 만학도들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늘봄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공부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대전시는 현재 논의 중이라는 입장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운영 계획 수립을 위해 현재 교육청, 평생교육진흥원과 실무협의가 진행 중이며 다음 달까지 마무리해야만 추경을 요구할 수 있다"면서 "향후 4~5년 후에는 수요가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최소학급으로 운영하자는 의견도 있는데 현재는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동구 가양동 옛 대전산업정보학교 부지에 대전시립 공공형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을 내년 3월에 개교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