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규제 대책 상황실 운영, 자동차 부품 피해 우려

보령시는 일본정부가 지난 2일 한국을 수출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인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키로 결정함에 따라 경제와 산업, 문화교류 등 전 방위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섰다고 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일본이 지난 7월 4일 내놓은 반도체 등 첫 규제 품목에는 지역 내 관련 업체가 없었으나 자동차 부품을 주력 생산하는 관창일반산업단지와 철강구조물 등을 생산하는 주포농공단지 입주 기업의 피해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가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지역 기업 375개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18개 업체가 영향권에 들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6월 벨기에에서 열린 국제우수미각품평회에서 우수 미각상 본상 수상으로 대한민국의 맛을 널리 알린 갓바위식품도 현재 전체 생산량의 25%를 일본으로 수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사태로 수출 감소가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5일부터 시 관계자와 산업단지별 입주기업 협의회장, 기업인 협의회 관계자로 일본 수출규제 대책 상황실을 구성해 운영하고 피해 기업 지원을 위해 업체당 2억 원 이내, 최대 2년 간 특별경영안정자금을 확대 지원키로 했다.

이번 조치로 경기불황 등 간접피해를 겪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소상공인 특례보증 및 이차보전 지원을 확대하고, 피해기업 현장 방문으로 기업 피해현황․애로사항 청취, 지원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대일 수출품에 대한 수요 감소를 대비해 현재 추진 중인 산학관 협력사업을 내년도에는 지원 규모를 대폭 늘려 기술개발 및 컨설팅 지원으로 중국 및 동남아, 유럽 등지로의 수출 국가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특히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 규제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자매결연 도시인 일본의 가나가와현 후지사와시와 후쿠이현 다카하마초와의 문화 및 예술, 관광 교류도 잠정 중단키로 했다.

시는 매년 후지사와시와 시민 마라톤 행사 및 시민 축제, 보령머드축제, 다카하마초와 음악연주회, 청소년 교류를 추진해왔으나, 이번 사태로 관계 개선 시까지 중단키로 했다. 앞서 8월 1일부터 진행 예정이었던 후지사와시 방문 청소년 홈스테이도 취소했다.

이밖에도 보령시의회는 지난달 30일 우리  사법부의 강제 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한 부당 조치이자 자유무역 정신을 훼손하는 조치로 철회 촉구를 강력하게 항의하는 성명서를 발표했고 보령시기업인협의회에서는 이달 중 일본의 무역보복조치에 따른 일본제품 불매운동 결의대회를 가지며, 보령시이통장협의회도 백색국가 제외 행위를 규탄하는 홍보물을 게첨하는 등 전방위적 활동이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