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충남보건환경연구원 부지 3305.8㎡ 37억 원 매입 계획
내년 산자부 공모 '자신감'...선정되면 국·시비 240억원 투입

전라북도 군산 상평초 폐교건물을 활용해 조성될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감도. 자료사진
전라북도 군산 상평초 폐교건물을 활용해 조성될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감도. 자료사진

대전시가 동구 가양동 옛 충남보건환경연구원 부지에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을 준비하고 있다.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사업지로 전북과 경남 등 2곳을 선정한 바 있다. 이 사업은 사회적경제 기업의 성장에 필요한 기술혁신, 창업지원, 시제품제작, 네트워킹 공간구축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1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내년 상반기 산업통상자원부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공모 선정을 위해 동구 가양동 옛 충남보건환경연구원 일대 부지(3305.8㎡, 약 1000평)를 매입할 예정이다. 해당 부지는 충남도가 지난해 말 감정가 37억 원으로 내놓은 유휴부지다. 토지매입비는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하기로 했다. 

시는 공모 지원을 위한 기획재정부 신규보조사업 적격성심사와 행정안전부 지방재정중앙투자심사를 이미 통과했다.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공모에 선정되면 국비 140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토지매입지 37억 원 외에 140억 원을 매칭시켜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 사회적경제 담당자는 "산업부가 유휴공간을 리모델링해 혁신타운을 조성하는 경우 가점을 부여하기로 한 만큼 지역 유휴부지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며 "공모에 탈락해도 해당 부지는 지역 사업이나 원도심 활성화 등을 위해 쓸 수 있는 용도가 많다"고 설명했다.  

담당자는 또 "대전시는 사회적경제 박람회도 성공적으로 개최했고, 산업부가 제시한 조건과 의견을 많이 반영해 공모사업 선정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 사업은 사회적경제 지원조직(사회적경제지원센터, 연대회의, 협의회, 네트워크, 각종연합회 등)을 물리적으로 집적화함으로써, 사회적경제 기업에 대한 통합지원체계 구축 및 사회적가치 확산을 추구하고 있다.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조성해 창업·R&D·교육·네트워킹·판로 지원 등이 가능하다.

산업부는 혁신타운사업 취지 부합성, 추진체계의 적절성 및 관계기관간 유기적 협업을 통한 시너지 창출, 주민참여, 지역사회 문제해결 등 기대효과, 운영계획의 적절성 등을 선정기준으로 평가한다. 지난 5월 기재부 적격성 심사에 대전을 포함한 충남과 강원이 통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대전시는 그동안 미뤄졌던 사회적경제 육성 조례를 제정해 사회적경제위원회와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 시는 사회적경제위원회가 발족하면 행정부시장과 외부 민간인사를 공동위원장으로 선임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문인환 시 사회적경제과 과장은 "대부분 시·도가 사회적경제를 육성하는 조례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조례 제정 시기가 너무 늦었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조례 제정 후 사회적경제 위원회와 지원센터를 설립해 대전시가 사회적 경제 중심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보다 전문성있는 행정 지원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시 사회적경제 육성 조례는 내달 17일 임시회 때 홍종원 대전시의원(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사회적경제위원장)이 대표 발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