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29일 제4차 확대간부회의에서 북한군 초청 문제 짚어
조직위 "쉽지 않은 일, 정해진 바 없어"

29일 제4차 확대간부회의에서 양승조 충남지사가 '2020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의 북한군 초청 문제를 언급했다.
29일 제4차 확대간부회의에서 양승조 충남지사가 '2020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의 북한군 초청 문제를 언급했다.

오는 2020년 개최되는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에 북한군 초청이 이뤄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9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4차 확대간부회의에서 양승조 충남지사는 '2020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준비상황을 보고 받으며 "초청대상 국가 중 북한 문제는 어떻게 돼 가고 있냐"고 확인했다.

앞서 지난 2월 충남대학교 국방연구원은 '군 문화 이론 및 개념정립 연구' 학술용역 최종보고회에서 북한군 초청을 제안한 바 있다.

당시 국방연구원은 '남북 평화·화해시대의 군 문화’ 부분에서 “민족 동질성 회복이라는 목표 의식을 가지고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판문점 남북 군 의장대 공동행사 ▲세계 군인 체육대회 남북 공동참여 ▲이순신 장군 등 호국영웅 선양 남북공동사업 추진 ▲남북 재난안전 문화사업 등을 제시했다.

특히 국방연구원은 "계룡 군 문화축제 기간 중 일부 프로그램에 북한군의 참가 또는 주요 인사의 참가 등을 제의해 성사된다면 한반도 평화 구축에 있어 매우 뜻깊은 이벤트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배경과 현 정권의 남북교류 분위기로 인해 북한군 초청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것.

이날 윤동현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조직위 사무총장은 "(북한군 초청이) 쉽지 않은 문제"라고 말했지만 양 지사는 "전쟁이 아닌 평화를 추구하는 축제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남북관계에 큰 진전이 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내부적으로 정리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와 관련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조직위 관계자는 "국민 정서와 정치적 상황도 고려해야 할 문제로 섣불리 판단할 수 없고 정해진 바도 없다"며 "민간교류 차원의 문화예술공연단 초청 정도가 이뤄질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2020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의 성공을 위한 지원 체제를 본격 가동, 실·국 발굴 사업과 조직위원회 제안 사업 등 총 59개 사업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도는 △‘도 엑스포 지원단’ 실무협의회 운영 △학생 관람객 유치를 위한 전국 학교 홍보 △행사장 및 다중이용시설 안전점검 강화 △행사장 소방안전 종합대책 추진 △기업체 관람객 유치 △범도민지원협의회 운영 △엑스포 행사장 진입도로 및 보도 정비 △대중교통 편익시설 개선 및 운송체계 구축 △공영주차장 조성 등이다.

양 지사는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 환경이 긴박한 상황에서 우리 군은 국가 안보를 책임지는 강력한 힘의 상징인 동시에 평화와 화합을 견인하는 존재여야 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군문화엑스포는 우리 군의 모습을 전 세계인에게 보여줄 아주 특별한 국제행사로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