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평택항 매립지 분쟁 지원방안 놓고 이견
25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15개 시장군수 협의회 개최

25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남 시장군수협의회가 열렸다. (왼쪽부터)김동일 보령시장, 김정섭 공주시장, 구본영 천안시장, 황명선 논산시장, 황선봉 예산군수
25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남 시장군수협의회가 열렸다. (왼쪽부터)김동일 보령시장, 김정섭 공주시장, 구본영 천안시장, 황명선 논산시장, 황선봉 예산군수

충남 시장 군수들이 당진·평택항 매립지 분쟁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며 이견을 노출시켰다. ‘충청남도 시장·군수협의회(이하 협의회)’에서 당진시와 어떻게 연대할 것이냐는 문제를 두고 설전을 주고 받은 것. 정작 당사자인 김홍장 당진시장은 다른 일정을 이유로 불참한 자리였다. 

25일 충남도내 15개 자치단체 시장·군수는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협의회를 열고 이전 건의사항 처리결과와  논의사항, 건의·협조 사항 등의 의견을 나눴다.

설전의 발단은 회의가 마무리될 무렵 협의회 회장인 황명선 논산시장이 ‘충남도계 및 당진수호 범시민대책위원회’의 협조 요청을 소개하며 시작됐다.

이날 황 시장은 “당진·평택항 매립지 분쟁 관련 헌법재판소 판결이 1년여 남았는데 1인 시위를 진행중인 대책위에서 다른 시·군에서도 힘을 모아 달라. 동참해 달라는 공식적인 요청이 있었다”며 “수고스럽지만 연대와 협력의 의미에서 1개월 씩 분담해 함께하면 어떻겠냐”고 제안했다.

대책위는 헌법재판소 1인 시위에 이어 지난 15일부터 대법원 앞에서도 1인 시위를 진행중이다.

황 시장의 제안에 오세현 아산시장이 “아산의 어업 문제 등으로 (당진과) 감정이 좋지 않았지만 대책위가 아산시도 방문해 도움을 요청했고 충남땅을 찾자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동참하겠다”고 화답했다.  

하지만 김동일 보령시장이 “권고 사항이 될 수는 있어도 시장·군수들이 강제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의무사항으로 부과할 수 없고 자발적으로 하지 않으면 쉽지 않다”며 순조롭던 흐름에 제동을 걸었다.

이후 황 시장이 “공적인 일이고 흔쾌히 마음을 보탤수 있는 것 아니냐”고 했지만, 김동일 보령시장은 “마음이야 보탤 수 있지만 몸이 가야 하는 일이니 쉬운 일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견지했다. 

이어 노박래 서천군수도 “한 차례 해보고 조정을 해보자는 것도 아니고 한 달씩 돌아가며 하자는 것은 부담이 크다. 이렇게 하면 어렵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긴장감이 높아진 분위기 속에 박정현 부여군수는 "(부여도) 안하려고 했는데 충남은 전북, 경기도 등과 경계 문제로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 당진만의 문제가 아니라 도와 함께 목표를 가지고 공동행동을 해야 한다. 의견을 통일해 한번 하면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며 "하기 싫어도 다해야 한다"고 단호하게 말하기도 했다. 

의견이 모아지지 않자 황 시장은 "연대하고 힘을 모으자라는 마음은 동의가 되는데 방법적인 측면에서 이견들이 있는 것 같다"며 "회장도시(논산)에서 구체적인 안을 만들어 보겠다. 그걸로 정리하자"며 마무리를 지었다.

한편 김홍장 당진시장은 국회 토론회 일정으로 참석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