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순자 현 위원장 '당원권 정지' 징계불구 사퇴 거부

홍문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자료사진
홍문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자료사진

홍문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충남 홍성‧예산)이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선임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같은 당 박순자 의원(경기 안산단원을)이 당 윤리위 징계에도 불구하고 위원장직 사퇴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홍 의원 측은 “1년씩 나눠 맡기로 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지만, 현행 국회법상 상임위원장 임기는 2년을 보장하고 있어 원내지도부가 사퇴를 강제할 수 없다. 따라서 박 의원이 스스로 사퇴하지 않을 경우 홍 의원의 상임위원장 선임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앞서 당 윤리위는 지난 17일 전체회의에서 국토위원장직 사퇴를 거부하고 있는 박 의원에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결정했다. 하지만 박 의원은 나경원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를 비판하며 위원장직 고수 입장을 밝혔다.

박 의원은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토위원장과 예결위원장 선임에 대해 나 원내대표 원칙은 어디에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나 원내대표를 향해 “가식적인 리더십”, “해당행위자”라고 몰아붙이며 반격했다.

박 의원은 “나 원내대표는 제 말을 귓등으로 듣고 무시했다. 수 차례 말로 되지 않아 지난 6월 27일 친서로 나 원내대표에게 ‘임기 나누기 1년’에 합의한 바 없고, 백 번 천 번 양보해 경선을 다시 시켜달라고 했다”며 “정용기 정책위의장, 정양석 수석부대표에도 전달했으나 어떤 지도부도 화답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기자회견 뒤 당 윤리위에 재심을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또 탈당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아직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박 의원이 국토위원장직 고수에 강경한 입장을 보이면서 홍 의원 측은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특히 지역에서는 국토교통위가 최대 현안 과제인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홍 의원의 국토위원장 선임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다.

홍 의원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상임위원장을 놓고 집안싸움을 하는 모양으로 비쳐져 안타깝고 허탈한 심정”이라며 “당과 상의해 향후 대응책을 마련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