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유일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자격 갖춘 학교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위한 무학년제 방과후학교 운영

산업기사 과정형평가에 대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
산업기사 과정형평가에 대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

충남에서 유일하게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학교.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위해 무학년제 전공동아리와 방과후학교를 운영하는 학교가 있다. 바로 연무대기계공업고등학교다.

연무대기공은 자동차부품제조분야 영마이스터의 꿈이 영글어 가고 있는 학교다. 연무대기공 학생들에게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은 연무대기공 입학동기의 절대적 위치를 가진다. 이를 알기에 연무대기공은 전교생 기숙사 시 생활을 통해 직무능력 향상에 힘쓰고 있다.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위학 무학년제 방과후학교 운영
우선 장래 취업할 회사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1,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분야별 무학년제 전공동아리 방과후학교를 빈틈없이 운영하고 있다. 매주 월‧화요일(8~10교시) 기능사 필기와 실기를 집중적으로 학습해 전공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2학년은 모든 학과에 과정평가형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600시간 이상이라는 만만치 않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한 정규교육과정과 방과후 교육에 참여로 1년 동안 600시간 이상 전공 관련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에 한 해 산업기사 취득을 위한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ECS 시스템의 첨단 고급 교육 훈련용 장비를 통해 실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
ECS 시스템의 첨단 고급 교육 훈련용 장비를 통해 실습을 하고 있는 학생들.

이렇게 과정평가형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내‧외부 평가를 거쳐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이 과정이 연무대기공만이 가지고 있는 자랑이다. 일반적으로 산업기사 자격은 전문대 졸업 이상 및 관련 업종 근무경력이 2년 이상이어야 가능하지만 충남에서 유일하게 연무대기공 학생들만이 고등학교 단계에서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데 방과후학교가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

컴퓨터응용가공 산업기사(자동차소재가공과), 사출금형 산업기사(자동차금형과), 생산자동화 산업기사(자동차전장제어과) 자격증을 취득을 위해 2학년 학생 전원이 참여하고 있다.

3학년 프로젝트 발표회.
3학년 프로젝트 발표회.

▲방과후학교를 통한 직업기초능력 ‘업그레이드’
연무대기공은 고졸 명품취업을 위해 직업기초능력이 중요하다고 판단, 1,2학년을 위한 직업기초능력 방과후학교를 매주 수요일(8~10교시)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인문교과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수리활용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키워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직무 수행능력을 지닌 우수한 기술인재로 성장하고 있다.

3학년 매주 수요일 8~10교시 전공실습을 겸한 프로젝트 방과후학교에 참여하고 있다. 3년 동안 배우고 익힌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본인 스스로 프로젝트 작품을 계획하고 설계, 제작, 수정작업을 통해 프로젝트 작품을 완성한 후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해 봄으로써 창의융합‧문제해결‧협업‧의사소통 능력과 자신감 및 발표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공무원, 공기업, 대기업 취업을 위한 방과후학교 ‘공부사랑 동아리반’
2, 3학년 학생 중에서 공기업 및 대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방과후학교도 운영하고 있다. 2학년은 공무원 시험 출제과목을 학습하면서 시험 준비를 하고 있으며, 3학년은 진로 선생님 지도하에 면접요령과 인․적성검사 등을 준비하기 위해 월·화·목요일 특기적성동아리와 수요일 프로젝트 방과후학교 운영시간과 병행해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 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공사, 삼성전자, 삼성바이오로직스 등과 같은 공기업 및 대기업에 취업하는 쾌거를 이뤘다.

기타반 학생들이 연주 연습을 하고 있다.
기타반 학생들이 연주 연습을 하고 있다.

▲‘연맥 2품제(1人1體1藝)’ 특기적성·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운영
 매주 목요일 7~8교시에 특기적성 방과후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전교생이 본인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희망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해 졸업 후에도 각자의 취미를 갖고,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자 방과후학교 ‘연맥2품제’를 운영하고 있다. 바람직한 인성과 감성을 갖춘 전문기술인으로 거듭나고 학생들이 예체능 소양교육을 통하여 ‘1인 1특기’를 가지고 사회에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예체능 프로그램은 외부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지도하고 있으며, 전액 지원으로 학부모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탁구, 배드민턴, 축구, 야구, 족구, 농구, 피아노, 기타, 그룹사운드 밴드, 오카리나, 미술, 마술반 등이 있다. 또한, 내부 강사 프로그램으로는 헬스부, 인벤터부, 드론부, YNL, YM news paper, 방송부 등을 운영하고 있다.

드론을 제작하고 있는 학생들.
드론을 제작하고 있는 학생들.

▲미니 자유학기제 꿈·끼·재능 탐색주간 운영
  1학기 학기말 교과 내 융합, 인성 프로그램인 꿈․끼․재능탐색 주간으로 약 20개 강좌를 운영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자신의 재능과 적성을 발견하고 진로를 설계하고 취업에 대한 전략적 준비로 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결과물은 ‘10월 연맥 학술제’에 발표한 후 전시하고 있다.

유병덕 교장은 “전교생의 명품 성공 고졸취업을 위해 인성과 실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방과후학교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는 충남도교육청과 함께하는 '고품질! 충남방과후학교' 캠페인입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