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의 밀착지원 가능한 A등급 지자체 선정...푸드통합지원센터 운영 및 재단법인도 설립

서산시 임종근 농식품유통과장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서산시 임종근 농식품유통과장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서산시가 지속가능한 지역 먹거리체계 확립을 위한 시책추진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서산시만의 ‘푸드플랜’이 그 핵심이다. 이 사업은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형태의 먹거리 지역 선순환 체계 구축이란 점이 주목을 받고 있다. 민선 7기 맹정호 시장의 공약인 이 사업은 시가 추진할 10대 과제로도 선정, 속도를 내고 있다.

시 농업기술센터 농식품유통과는 24일 시청 브리핑 룸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히고 ‘푸드플랜’ 추진현황과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설명을 했다.

시 푸드플랜은 생산, 가공, 유통, 소비, 안전, 영양, 복지, 환경 등 다양한 먹거리 이슈를 통합·관리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외부 조달 중심의 기존 먹거리 유통체계를 지역 내 순환 체계로 전환하기로 한 먹거리 종합 전략이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11월 푸드플랜 시민 설명회를 갖고 올해 상반기 농식품부로부터 A등급 지자체로 선정됐다. 이를 통해 푸드플랜 구축에 필요한 연구 용역 및 교육 등에 정부예산 8000만원도 확보했다. 용역업체도 선정됐다. 정부는 덤으로 패키지 사업의 우선 지원 약속도 받아내는 성과도 거뒀다.

이에 따라 시는 오는 8월부터 푸드플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및 민관 협치 기구 운영, 실무조직 구성 계획 수립에 나선다. 이어 푸드플랜 재단법인 설립과 푸드통합지원센터 운영 등 절차에 돌입한다.

자체 로컬푸드 인증제도 도입한다. 복지시설, 군부대, 기업 등의 식재료 납품에 지역 영세농 참여를 확대를 위해서다. 이를 통해 로컬푸드 전속 출하농가 300호 육성도 함께 추진한다. 또 5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로컬푸드 복합 문화센터 건립도 한다.

특히 기존 관 주도의 정책 추진을 지양한다. 시민·행정·관련단체 등과 소통 및 협업의 원칙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위한 가칭 ‘서산시먹거리위원회’도 출범시킬 계획이다. 이 모든 것은 시민 주도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먹거리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T/F팀도 꾸려 조례 제정 등 정책연대도 이뤄 나갈 예정이다.

임종근 농식품유통과장은 “푸드플랜은 새로운 정책이 아니라 이미 로컬푸드, 학교급식, 식생활교육, 식품지원 등의 형태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타 지자체의 사례 분석과 각계 각 층의 시민들과의 소통과 협업을 통한 서산형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