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수출규제대책특위위원장 임명..“사태 해결에 책임 다할 것”

자유한국당 일본수출규제대책특별위원장을 맡은 정진석 의원은 24일 “한일 관계가 65년 국교 정상화 이후 최악”이라며 초당적 협력을 통한 사태 해결 의지를 밝혔다. 정 의원 페이스북
자유한국당 일본수출규제대책특별위원장을 맡은 정진석 의원은 24일 “한일 관계가 65년 국교 정상화 이후 최악”이라며 초당적 협력을 통한 사태 해결 의지를 밝혔다. 정 의원 페이스북

자유한국당 일본수출규제대책특별위원장을 맡은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24일 “한일 관계가 65년 국교 정상화 이후 최악”이라며 초당적 협력을 통한 사태 해결 의지를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특위 임명장 수여식에서 “한일관계 정상화라는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제1야당의 책임을 다해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위 운영과 관련해 “국익우선의 원칙을 견지하겠다. 정부가 하나의 목소리로 일본과 교섭하고 협상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국가의 생존과 직결된 외교안보 문제에서는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 문제의 해결주체는 어디까지나 대통령과 정부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특히 “우리 당의 지혜를 모아 정부에 전달하겠다. 정부는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해야 하는 조직이다. 신중해야 한다”며 “이 정부가 감성적 선동, 근거 없는 낙관, 대기업 관제동원을 앞세운 보여주기에 치우쳤다는 지적은 뼈아프게 받아들이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는 또 “국지전이 전면전으로 번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우리 당이 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정부와 협의해서 적극 나서겠다. 한일 경제전쟁을 미래기술 패권 쟁탈전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 우리 기업과 국민 경제에 미치는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정 의원은 정부를 향해서도 “냉정을 잃지 말아야 한다. 흥분해서 우리 속내를 모두 드러내는 것은 외교협상에서 금기사항”이라며 “특위는 구체적인 대안을 만들어 제시하겠다. 특위 위원들과 함께 분발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황교안 대표는 “일본 경제보복이 장기화될수록 우리 국민과 기업들 피해는 더 커질 수밖에 없다. 모든 기준을 국익과 국민에 두고 시급히 해결방안을 찾아줄 것을 당부를 드린다”며 “이번 사태해결에 최선의 대안을 내놓을 수 있다면 국민들께서도 우리 당에 더 큰 신뢰를 보내줄 것”이라고 힘을 실었다.

한편 특위에는 신각수 전 주일대사, 조태용 전 외교부차관, 윤덕민 전 국립외교원장을 비롯해 김재경‧김광림‧윤상현‧이종구‧이종배‧정유섭‧추경호‧김석기‧윤상직‧유민봉 의원 등이 참여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