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 천안에 이어 예산까지
도 "다각도로 대응 방안 강구"

사진=지난 6일, 우라늄이 초과 검출된 청양 정산면을 찾은 양승조 충남지사가 사후대책 등을 논의하고 있는 모습(충남도청)
사진=지난 6일, 우라늄이 초과 검출된 청양 정산면을 찾은 양승조 충남지사가 사후대책 등을 논의하고 있는 모습(충남도청)

청양에 이어 천안, 예산까지 충남 곳곳의 마을 상수도에서 우라늄이 초과 검출돼 불안이 커지고 있다.

지난 23일 예산군은 광시면 장전리 소규모 수도시설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우라늄이 검출, 이를 주민들에게 알리고 음용 자제를 권고하는 한편 역삼투압방식의 정수 장비를 설치하는 등 즉각 조치에 나섰다고 밝혔다.

예산군에 따르면 관내 199개소 소규모 수도시설을 대상으로 2019년 1분기 정기수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광시면 장전리(새출, 진발이) 소규모수도시설 1개소에서 기준치(30㎍/L)를 초과하는 우라늄이 검출(49.9㎍/L)됐다.

앞서 지난 20일 천안에서도 올해 1분기 마을상수도를 사용하는 읍·면 지역 173개소 수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11개소 마을상수도에서 우라늄 성분이 기준치(0.03mg/L)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양군도 올해 1~3월 기준치를 초과한 우라늄이 검출됐지만 이를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고 환경부에도 보고하지 않아 물의를 빚은 바 있다.

충남지역에서 잇따라 우라늄이 검출되는 것은 도내 지질대에 우라늄이 몰려 있기 때문이다. 대전·충남에 몰려 있는 광맥으로 한때 우라늄 광산 개발 논란이 일기도 했다. 

특히 올해부터 먹는 물 수질 기준 검사 항목에 우라늄이 포함돼 앞으로도 우라늄 검출 불안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우라늄은 화강암이나 변성암 등에서 방출돼 지하수나 토양, 대기 등을 통해 인체에 노출되는데 사고 등으로 인한 인공 방사성물질과 비교하면 미미한 양이기 때문에 건강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오랜 기간 노출되거나 고농도로 노출될 경우에는 신장 기능 이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라늄 검출 사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 광역상수도 보급과 마을상수도 및 소규모 급수 시설 폐쇄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도 관계자는 "상수도 급수 관망이 매설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혼용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다. 또 계량기 설치와 매설, 수도요금 등 초기비용 우려로 상수도 보급을 꺼리시는 분들이 있다"며 "우선적으로 각 시·군에서 정수 장비 설치 등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고 도에서도 현황 조사, 시·군 경계부위 지원, 초기 비용 제도적 지원 등 다각도로 대응 방안을 강구 중이다. 도민들의 불안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