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한국당이 국론분열” VS 한국 “국민감정 이용말라”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등이 지난 22일 오후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앞에서 '자유한국당 해체' 등을 주장하고 있다. 평화통일교육문화센터 제공.

일본의 보복조치로 촉발된 한일 무역갈등이 총선을 앞두고 있는 지역 정치권에도 상당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반일감정이 자유한국당에 대한 친일공세로 이어지면서, 총선 전초전에 커다란 변수로 등장했다. 

우선 대전지역 진보단체의 공세가 뜨겁다.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와 평화나비 대전행동은 지난 22일 오후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비난한 뒤 “부하뇌동하고 있는 조선일보와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친일행각이 심각한 수위”라며 정당해체까지 요구했다.    

이들의 행동은 일회성 퍼포먼스에 그치지 않을 전망이다. 26일까지 매일 점심시간대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집중캠페인을 벌이고 26일 저녁에는 둔산동 타임월드 앞에서 대규모 촛불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내달 14일에도 2차 촛불집회를 열고 규탄분위기를 계속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도 23일 공식 논평을 통해 “일본의 비상식적이고 무뢰한 도발에 극렬하지 않게 차분히 대응하고 있는 ‘국론’에 분열을 조장하고 있는 것은 오히려 자유한국당”이라며 “자유한국당은 국민보다 ‘반일’이 더 두려운가”라고 공세를 폈다.

민주당은 또 “(자유한국당이) 진정 걱정해야 할 것은 ‘반일’이 아니라 ‘국민’이며, 대안 없는 위기론, 국론 분열 주장은 국민으로부터 공감을 얻지 못할 것”이라며 “공감 능력을 상실한 정치는 살아남을 수 없음을 명심하라”고 경고했다. 

최근 대일관계가 정치권에 미치는 영향은 여론조사 결과를 통해서도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YTN 의뢰를 받은 리얼미터가 지난 22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42.2%로 전주 대비 3.6%p 상승한 반면, 자유한국당 지지율은 3.2%p 하락한 27.1%로 조사됐다.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조사시점이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인 만큼 양 당의 지지율 격차가 더욱 벌어질 것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상황이다. 다만,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등 보수언론의 칼럼과 자유한국당 주요 정치인들의 발언이 계속해서 여론의 비판을 받고 있는 만큼 ‘보수정당=보수언론=친일’ 프레임은 한 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육동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민주당 친일 공세 등에 “친일 프레임을 씌워 공격하는 것”이라며 “내년 총선까지 친일 프레임을 통한 공격이 이어질 수 있겠느냐”고 반박했다.

육 위원장은 23일 지역 정치부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이처럼 주장하며 “일본 경제보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당이 실질적인 대책 등을 마련해야 하는데 국민감정을 정치에 이용하고 있다”고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