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청양군장애인연합회측 청양군청서 긴급기자회견 군의회 비난
24일이 기한 마지막날...관련 규정에 따라 예산 반납해야 할 위기

 

23일 청양군장애인연합회측이 청양군청 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청양군의회를 비난하면서 장앤복지회관 건립을 촉고하고 나섰다.
23일 청양군장애인연합회측이 청양군청 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청양군의회를 비난하면서 장애인복지회관 건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청양군 장애인의 숙원사업인  ‘장애인복지회관’건립이 좌초의기에 직면하면서 장애인엽합회가 뿔났다.

특히 군이 건립 부지를 선정하지 못하고 청양군의회가 수정을 요구하는 등 신경전을 벌이는 사이, 관련 규정에 따라 예산을 반납해야 할 위기에 처하면서 장애인 단체가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23일 청양군과 청양군의회, 장애인 연합회에 따르면 청양군장애인복지회관은 당초 현재 자리에 있는 청양군복지회관을 철거한 후 이곳에 신축하는 것으로 군비 13억 5000만원과 도비 13억 5000만원 등 총 27억원이 투입되는 것으로  계획돼 있었다.

하지만 의회가 교통혼잡과 주차 등 주위 환경문제로 사업대상지 재검토 의견을 내면서 군은 새로운 장소 물색에 나섰다.

이에 군은 청양읍 서부장애인복지관 앞을 대상지로(1안) 선정했다.

하지만 군의회는 군이 요구한 대상지보다 효율적인 예산 활용을 할 수있는 다른 곳을 찾아 보라면서 사업부지 선정에 제동을 걸면서 다른 곳(2, 3안)을 대상지로 권고했다.

의회는 군이 정한 1안은 부지 면적만 5300여㎡(1600평)에 달해 토지 매입비와 나무 등 시설물 이전비용의 과다 투입으로 예산 운용상 효율적이지 않다는 의견이다.

당초 청양군장애인 복지회관이 들어설 예정이던 청양군복지회관자리 전경.
당초 청양군장애인 복지회관이 들어설 예정이던 청양군복지회관자리 전경.

의회가 권고하는 곳은 청양읍 평촌공원 부근(2안), 서부장애인 복지관 옆 창고 부지(3안) 등으로 이중 한곳이 적합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2안과 3안을 두고 의원들간 서로 다른 의견차이를 보이고 있다.

급기야 이처럼 23일 현재까지 군과 의회 간 부지선정을 놓고 의견을 조율하지 못 하는 사이 충남도의 제3기 균형발전사업 개발계획 변경안 제출기안이 내일(24일)로  예산을 반납해야 할 위기에 처하자 군내 장애인단체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청양군장애인연합회 측은 이날 청양군청 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청양군의회를 비난하고 나섰다.

장애인연합회 측은 자신들의 의견을 계속 묵살할 경우 실력행동에 나설 것임을 경고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번 회관의 부지선정에 있어 사용자인 장애인의 의사를 무시하고 있는 처사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군의회는 장애인들이 협의하여 요청한 부지(1안)에 회관건립될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을 촉구했다.

군 관계자는 “장애인복지회관 건립은 군의회의 동의가 필요한 사업으로 의회의 승인을 받지 않으면 추진이 어려워짐에 따라 사업비를 반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구기수 군의회의장은 “군에서 당초 요구한 곳은 교통과 주차 등이 협소해 250~300평, 많으면 700평 정도의 적당한 장소를 선정했으면 좋겠다"고 요구했다.

이어 "군은 1600평이나 되는 넓은 부지를 대상지로 변경하려 한다”며 “군이 제시한 곳은 너무 넓기도 하고 또한 토지 보상비와 나무 등 이전비로 예산이 낭비될 수밖에 없어 재검토를 요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장애인 복지회관 신축을 해주지 않기 위해 미 동의하고 있는 것은 절대 아니다”며 “적당한 장소를 다시 알아보자는 취지였기 때문에 오해가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23일 청양군장애인연합회측이 청양군청 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청양군의회를 비난하면서 장애인복지회관 건립을 촉고하고 나섰다.
23일 청양군장애인연합회측이 청양군청 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청양군의회를 비난하면서 장애인복지회관 건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