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톡방에 일방적 공지..“의견수렴 없었다” 절차적 문제 제기

천안시의회가 22일 발표하려던 '일본 경제보복 규탄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을 돌연 취소했다. 사진은 박남주 천안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이 시청 브리핑실을 방문해 '기자회견 취소'와 관련해 해명하고 있다.
천안시의회가 22일 발표하려던 '일본 경제보복 규탄성명서 발표' 기자회견을 돌연 취소했다. 사진은 박남주 천안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이 시청 브리핑실을 방문해 '기자회견 취소'와 관련해 해명하고 있다.

천안시의회가 22일 일본 경제보복 규탄성명을 발표하려다 돌연 취소해 그 배경에 궁금증을 낳고 있다.

시의회는 당초 이날 오전 10시 30분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정부의 경제보복에 대한 규탄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기자회견 10여분을 앞두고 돌연 취소했다.

본보 취재결과 이날 기자회견 취소는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공지된 단톡방 메시지가 문제가 된 것으로 밝혀졌다.

시의회에 따르면 의회 직원은 지난 19일 시의원과 직원 41명이 참여하고 있는 단톡방에 ‘규탄 성명서 전문’과 ‘기자회견 개최 안내문’ 메시지를 올렸다.

안내문에는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과 관련해 성명을 의원 일동 이름으로 발표하고자 한다”며 “성명 발표에 함께 하실 수 있는 의원은 답 해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참석하겠다’고 답변했고,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의견을 내지 않았다.

한국당 의원들은 성명서 채택에 ‘절차상 문제’를 거론했다.

한국당 소속 한 시의원은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부의장, 원내대표와 어떠한 협의도 없이 성명서를 발표하자는 일방적 공지가 올라왔다”며 “성명서 채택은 최소한 의총을 열어 의견을 수렴한 뒤 발표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했다. 이어 “의회도 시민과 함께 한목소리를 내야한다는 것에 동의한다. 다만 이날 기자회견 취소는 반일·친일 프레임 경쟁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기자회견이 취소된 후 박남주 의회운영위원장은 브리핑실을 방문해 “급한 마음에 단톡방에 ‘결의문을 채택해 발표하자’고 공지했다. ‘성명서를 SNS상에서 채택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있어 부득이하게 발표를 미루게 됐다”며 “바늘 허리에 실을 묶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 내부적 회의를 갖고 절차를 밟아 성명을 발표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