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대변인 “우리 입장 분명히 전달..양국 미래 협력 위해 노력해야”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베 일본 총리의 한일 무역 갈등과 관련해 “한일 양국 간에 미래 협력을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선을 지키며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것이 한일 양국 국민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베 일본 총리의 한일 무역 갈등과 관련해 “한일 양국 간에 미래 협력을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선을 지키며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것이 한일 양국 국민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자료사진

청와대는 22일 아베 일본 총리가 한일 무역 갈등과 관련해 “한국 측이 제대로 답을 가져오지 않으면 건설적인 논의가 되지 않는다”고 한 발언에 “지금까지 한국 정부가 제대로 답변을 안했느냐고 묻고 싶다. 늘 답변해 왔다”고 응수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일 양국 간에 미래 협력을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선을 지키며 최선의 노력을 하는 것이 한일 양국 국민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

앞서 아베 총리는 지난 21일 참의원 선거 직후 한 언론 인터뷰에서 “한국이 전후 체제를 만들어 가는 가운데 한일관계 구축의 기초가 된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에 반하는 대응을 하고 있는 것은 정말로 유감”이라고 말했다. 또 강제 징용 문제에는 “한일 청구권 협정에 어긋나는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 했다.

아베 총리는 특히 “일본 정부의 대(對) 한국 수출 규제는 결코 보복적인 조치가 아니라 안보와 관련된 무역 관리를 위한 것”이라며 “무역 관리에 대해 3년간 협의를 하고 싶다고 한국에 제의했지만 답변을 주지 않았다. 한국 측에는 성실하게 대응해 달라”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강제징용 문제는 대법원 판결을 근거로 분명히 설명했다. 한일 관계가 과거와 미래 투 트랙으로 가자는 우리 입장을 누차 말해왔다. 거기에 대한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그동안)외교적 노력을 해왔고, 지금도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물론 해 나갈 것”이라며 “그런데 수출 규제와 관련해 안보문제라고 했다가, 역사문제라고 했다가, 다시 안보문제라고 했다가, 오늘 또 역사 이슈를 언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일본 참의원 선거 결과 평가와 전망을 묻는 질문에는 “일본 선거에 대해 우리 정부가 평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평가를 못하는데 전망을 어떻게 하겠느냐”고 답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미국 볼턴 보좌관 방한 때 문재인 대통령과 면담 일정과 관련해 “만남의 장소까지는 모르겠다. 최종 조율 중”이라고 했다.

또 해외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이낙연 총리의 일본 특사 파견과 관련해선 “여야 5당 대표가 왔을 때 ‘무조건 특사를 보내는 것만이 해결책이 되진 않을 것’이라는 데 똑같은 생각이고 입장”이라고 해 특사 파견에 부정적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