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확대당정협의 “종합적 전략, 아직 부족” 지적  
조승래 “정책추진단 만들어 논의수준 높이자” 제안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전지역 국회의원과 시·구청장 등 선출직들이 21일 오후 둔산동 오페라웨딩홀에서 확대 당정협의회를 갖고, 혁신도시 지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전지역 국회의원과 시·구청장 등 선출직들이 21일 오후 둔산동 오페라웨딩홀에서 확대 당정협의회를 갖고, 혁신도시 지정 등을 요구하고 있다.

대전시 당정협의에 나선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서구을)이 “자치구 숙원사업과 시정전략 사이에 조화와 협력이 부족하다”고 쓴소리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대전시장과 5개 자치구청장 등 지방권력을 석권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단체장들에게 ‘전략적 협력’을 강조한 대목이다.

박 의원은 21일 지역 국회의원과 허태정 대전시장, 자치구청장, 시·구의원 등 당 소속 선출직들이 모두 참여한 ‘확대 당정간담회’에서 시·구정 숙원사업 등을 경청한 뒤 “종합적 전략이 아직 부족한 느낌”이라고 평했다. 

각 구청장들이 자기 지역의 숙원에만 매몰돼 큰 틀에서 시정전략을 간과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드러냈다.  

박 의원은 일례로 “혁신도시가 지정돼 공공기관이 내려온다면, 5개 구청장 모두 자기 구로 왔으면 할 것이다. 전략적으로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 연구해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지난 번 있었던 사달이 날 수도 있다. 종합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전 신축야구장인 베이스볼드림파크 유치를 위해 자치구간 과열경쟁이 빚어지고, 지역 갈등으로까지 번졌던 경험을 잊지 말라는 충고인 셈. 

박 의원은 “예를 들어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은 유성구만의 사업이 아니다. 다른 구들의 전략적 협조가 필요하다”며 “거기서 얻게 될 성과를 예산배분에 희생하고 헌신한 다른 자치구에 우선 배정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는 이어 “그러려면 (자치구들의) 독자전략이 필요하다. 전통이 살아 있는 곳에 첨단산업을 넣겠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각 자치구 특성에 맞는 사업에 힘을 쏟으라는 차원에서 ‘선택과 집중’을 강조한 대목이다. 

박 의원은 끝으로 “다음 당정협의 때는 (시·구) 공직자가 최대한 공동연구해서 조금 더 지평을 넓히는 협의가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조승래 시당위원장(유성갑) 역시 대전시 현안과 국비확보 문제에 대해 “전략적 목표와 과제를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 다음에 역할분담과 재원마련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고 박 의원과 일맥상통한 주장을 폈다. 

조 위원장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회의원까지 모두 참여해서 당정 (정책) 추진단을 만들어 논의의 수준을 높여나가자”고 제안했다. 

앞서 대전시가 ▲국가 혁신성장 허브 ‘대덕특구 재창조’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 등 지역 현안과제 ▲정부출연연 오픈 플랫폼 조성 ▲지역혁신 모펀드 조성 등 국비확보 요청 사업 등을 설명하자, 한 자치구청장은 “국비요청 사업이 특정 구에 몰려있다”며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