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간 청와대 회동, “부당한 경제 보복” 공동 대처키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18일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초당적 대응을 하는데 뜻을 모았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18일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초당적 대응을 하는데 뜻을 모았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18일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초당적 대응을 하는데 뜻을 모았다.

이날 회동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각 당 대변인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은 이날 오후 4시부터 3시간 동안 청와대 본관 1층 인왕실에서 회동을 갖고 공동 대처에 노력키로 했다고 청와대와 각 당 대변인들이 밝혔다.

文, 이해찬-황교안-손학규-정동영-심상정 '180분 회동'

청와대와 여야 5당 대변인은 이날 회동 뒤 공동 발표문에서 “일본 수출 규제 조치는 자유 무역 질서에 위배되는 부당한 경제 보복”이라며 “한일 양국의 상호 호혜적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조치라는 데 정부와 여야가 인식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특히 “일본 정부는 경제 보복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 추가적 조치는 한일 관계 및 동북아 안보협력을 저해한다는 점에서 외교적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정부는 물론 여야가 초당적 협력을 통해 우리 경제 분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국가 경제의 펀더멘털 및 소재, 부품, 장비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한 것”이라며 “범국가적 차원 대응을 위해 비상협력기구를 설치·운영하기로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한 소통과 통합에도 노력키로 했다.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각 당 대변인들이 회동장에 입장하고 있는 모습.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들이 회동장에 입장하고 있는 모습. 청와대 제공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지금 경제가 엄중하고 앞으로 더 어려워질 수도 있는 상황에서 여야 당대표 모시고 대책을 논의하는 시간을 갖게 돼 무척 다행스럽다”며 “국민들께서도 걱정되는 시기에 대통령이 여야 대표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지혜 모으는 모습을 보는 것만으로도 희망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나아가 꼭 필요한 일에 대해 초당적으로 합의하고, 공동 대응하는 모습을 보여드린다면 국민들께서 매우 든든하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일 정상회담‧특사파견‧정례회동 등 '의견 제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일본이 양국관계를 파탄으로 끌고 갈 수 있는 경제보복 조치를 하는 점에는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고 준엄하게 성토한다”며 “결국 가장 중요한 핵심은 양국 정상 간에 해결해야 한다”며 한일 정상회담 필요성을 강조했다.

황 대표는 또 “지금 이 상황 극복을 위해서는 국익과 국민을 최우선에 두고 힘을 모아야 한다”며 “국익과 국민 기준에 두며 어렵지 않다고 생각한다. 정부와 국회 모두 참여하는 ‘민‧관‧정 협의위원회’ 설치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역시 한일 간 경제 보복 문제 해결하기 위해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제안했다. 손 대표는 또 ‘지일파’로 분류되는 이낙연 총리를 특사로 파견과 한일 관계 원로 외교관 전문가로 구성된 ‘범국가적인 대책회의’를 통해 현안 해결에 모색할 것을 건의했다.

손 대표는 또 “개헌을 위해 범국가적인 개헌특위를 만들어 주고, 오늘과 같은 영수회담을 정례화 해 줄 것”을 요청했다.

추경안 통과, 대일규탄 처리안 처리 등 '건의'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도 일본 특사 파견에 동의했다. 정 대표는 다만 “정부 특사와 함께 민간 특사가 필요하다. 손학규 대표가 이낙연 총리를 말했는데,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기획했던 최상용 대사 같은 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또 “내일(19일) 국회 본회의에서 ‘경제보복 규탄처리안’을 반드시 통과해야 한다. 추경안도 해야 한다. 여당이 양보해야 한다”며 “국방장관 해임안 등이 그렇다. 국회를 열고 대일규탄 처리안을 처리하는 상생의 정치가 맞다”고 주장했다.

이날 여야 5당 대표들은 문 대통령에게 한일 정상회담과 특사 파견, WTO제소 등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했다. 청와대 제공
이날 여야 5당 대표들은 문 대통령에게 한일 정상회담과 특사 파견, WTO제소 등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했다. 청와대 제공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다면 안보군사협정 페기를 검토해야 한다”며 “일본을 WTO(세계무역기구)에 제소하는 것도 망설일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특사 파견과 관련해서는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일본도 (특사를)파견하는 상호교환 조건이 전제될 때 검토해야 한다. 이용당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조건부 찬성 입장을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 경제 전쟁이 제가 보기엔 쉽게 안 끝난다. 어차피 한번 건너야할 강이고, 넘어야 할 산”이라며 “중장기 대책을 안 세우면 우리 경제가 어려워질 것이다. 기업도 노력하고 정부도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대표는 또 “이렇게 대통령을 모시고 하는 자리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5당 대표가 자주 모여 실질적인 정책사안, 법률사안을 갖고 논의하는 회의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특사 파견 또는 고위급(정상)회담 여부와 관련해 “이런 게 해법이 된다면 언제든 가능하다”면서도 “하지만 무조건 보낸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해결 방법이 논해져야 한다는 얘기를 했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또 “이날 회동 종료 이후 다른 당대표들이 나가고 정리되는 분위기에서 문 대통령과 황교안 대표가 인왕실 앞 창가에서 잠시 이야기를 나누었지만,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는 모른다”고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여야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회동하는 것은 1년 4개월 만이다. 특히 문 대통령과 황교안 대표가 국정 현안을 놓고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