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충남도 경제상황점검회의 개최
고령화로 인한 노동인구 감소 고용 위축 우려 등

충남도가 일본 수출 규제와 경기둔화 등에 따른 도내 경제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해결책 마련에 나섰다.

도는 1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양승조 지사를 비롯한 경제 전문가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반기 경제상황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허문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충남지역 인구고령화와 지역성장’을 주제로 위기 상황을 설명했다.

허 선임위원은 “인구 고령화가 가속되면서 노동인구 감소로 고용 증가세가 위축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주력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저하될 우려에 놓였다”고 말했다.

실제 발표 자료에 따르면 충남은 생산가능 인구가 68.9%로, 전국에 비해 3.7% 낮은 수준이다.

충남은 적은 생산인구, 많은 고령인구 비중으로 인구경쟁력이 낮아 향수 지역경제 생산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게 허 선임위원의 진단이다.

도는 이를 위해 ‘주력산업과 미래 신 성장 동력산업을 통한 지역 산업 구조 고도화’와 ‘기업가적 발견 프로세스 도입을 통한 상시적이고 체계적인 사업 발굴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

방만기 충남연구원 동향분석센터장도 이 자리에서 충남경제 상황 진단 분석 결과를 발표, 2분기에도 둔화세 지속을 전망했다.

방 센터장은 “일부 산업을 중심으로 회복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나, 대내외적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경기 전반의 견인은 어려울 것”이라며 “하반기 정부의 경제정책 운용 효과 등에 따라 주력산업 등 경기 침체 반전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또 미세먼지가 충남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 “미세먼지로 인한 실외활동 제약으로 소비패턴이 변하는 등 생활경제는 물론 산업생태계 전반의 변화를 유발하고 있다”며 “미세먼지로 수요가 증가한 방오가공 산업 등 지역 내 육성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양 지사와 경제 전문가는 한국 수출산업의 심장인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을 겨냥한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영향점검 및 대응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앞서 도는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지역 내 산업영향 점검을 위해 지난 11일 디스플레이 소재 기업주와 간담회와 업체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그 결과, 현재 관련업체의 어려움은 크게 없지만, 수출규제가 장기화될 시 반도체, 디스플레이 업체의 생산 감소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에도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양 지사는 “세계 경제 질서에 역행하는 일본의 불공정한 무역규제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정부대응 및 관련업계 동향의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갈등 장기화로 피해 확산 시 중소기업 경영안전자금 지원 등 도 차원의 대응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