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기자간담회 “휴가 떠나는 28일 전후 발표할 것”
혁신도시법개정안, 지역인재채용 확대에 “큰 경사” 의미부여

허태정 대전시장이 18일 오전 대전시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차기 정무부시장 선임과 관련 “경제 분야를 잘 이해하면서 역할을 할 수 있고 정무기능도 맡을 수 있는 인사를 물색 중”이라고 말했다. 경제부시장에 무게를 두고 후보군을 접촉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허 시장은 18일 오전 대전시 출입기자와 가진 간담회에서 이처럼 밝히며 “오는 28일에 여름휴가를 가는데, 가능하면 그 전에 (부시장을) 내정할 것”이라며 “내정 후에도 인사검증과 행정절차에 10일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너무 늦지 않게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공식 퇴임하는 박영순 정무부시장에 대해서는 “취임 초반에 부시장으로 와서 1년 동안 역할을 잘 해주어서 감사하다”며 “정치적 앞날에 좋은 일이 있기를 바란다”고 덕담했다. 박 부시장이 내년 총선에서 대덕구에서 출마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만큼, 응원의 메시지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기자간담회는 전날(1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확대를 골자로 한 혁신도시법 개정안이 심사를 통과한 것에 대해 환영입장을 밝히기 위해 마련됐다. 

허 시장은 “이미 이전한 공공기관까지 소급적용하는 안이 국회 소위를 통과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불발된)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서도 대전과 충남이 힘을 합해 반드시 지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법안소위를 통과한 혁신도시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거쳐 최종 확정되면, 대전지역 17개 공공기관은 2023년부터 채용인력의 30%를 지역출신 학생들로 선발해야 한다. 허 시장은 “혜택을 받는 지역 학생들이 연간 800명에서 1000명에 이를 것”이라며 “대전의 청년 학생들에게 (취업)기회가 열리는 것으로 매우 뜻 깊고 큰 사안”이라고 평가했다. 

남은 과제인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서는 여론결집과 정치적 노력을 계속 펼쳐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한 범시민추진위원회가 8월 중 발족될 것으로 보이고, 충청권 국회의원들이 뜻을 함께 하고 있기 때문에 이르면 올해 정기국회나 내년 총선과정에서 혁신도시가 지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것이 허 시장의 구상이다.   

다만 국토부 등 소관부처가 ‘122개 공공기관 이전계획이 수립되기 전에 혁신도시를 지정하는 것은 논리적 모순’이라며 속도조절론을 펴고 있는 것을 어떻게 설득할 수 있느냐가 최대 난관이다. 

허 시장은 “‘혁신도시 지정 후에 공공기관을 이전하자’는 충남도 주장에 대전시도 큰 틀에서 동의하고 있다”며 “오늘은 지역인재 채용의 길이 열렸다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