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퇴임 기자회견 “혁신도시 지정위해 계속 뛸 것”

박영순 대전시 정무부시장이 퇴임에 앞서 17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박영순 대전시 정무부시장이 퇴임에 앞서 17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퇴임하는 박영순 대전시 정무부시장이 시 공직자들에게 ‘갈등 감수성을 키워야 한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박 부시장은 17일 오전 퇴임 기자회견을 통해 “대전시 공직사회가 예상되는 갈등 현안에 대해 감수성이 약하다고 생각한다”며 “내적으로 토론과 훈련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박영순 부시장은 갈등관리를 위해 공직자들이 감수성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도적 뒷받침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 초기 청와대 선임행정관을 역임한 박 부시장은 “국책사업을 추진할 때 갈등요소를 사전에 점검해도 갈등이 발생한다”며 “노무현 정부 시절에도 그랬고, 현 문재인 정부도 청와대에 조정부서를 두고 집중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전시) 조직 전체에 갈등관리를 효율적으로 전담하는 체계와 시스템이 없지 않나 생각한다”며 “(갈등관리는) 어느 누구의 책임이라기보다는 조직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제언했다.    

갈등관리와 관련해 일각에서 대전시 정무기능이 부족했다고 평가하고 있는 것에 대해 박 부시장은 “허태정 시장이 그런 지적을 받게 만들어 미안하다”면서 “(내가) 조금 더 노력했다면 갈등 사안이, 시민들과 간격이 좁아졌을 것인데 아쉽다”는 속내를 털어놨다.   

향후 활동 계획과 관련해서는 “중앙당 당직을 맡아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열심히 뛰어다닐 예정”이라며 “지난 12년간 대덕구에서 정치를 했다. 시작한 곳에서 끝을 보는 것이 옳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 부시장은 지난 11일 지역 정치부 기자들과 간담회에서도 “내년 총선에서 대덕구에서 출마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박영순 부시장은 18일 오후 4시 퇴임식을 갖는다.  

다음은 박 부시장이 대전시 출입기자들과 나눈 질의응답 내용이다. 

1년 했다. 나름대로 시 현안 해결하려고 열심히 했는데, 하나하나 정리됐다. 원촌동 하수종말처리장 예타 통과 등 민선 6기 큰 현안들은 거의 다 정리됐다고 본다. 1년 동안 허 시장과 공무원이 많은 애를 썼다. 큰 보람을 갖고 있다.

Q: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A: 하루하루 매순간 바쁘고 어떻게 지나갈지 모를 정도로 바빴다. 1년을 10년처럼 보냈다. 청와대로 국회로 중앙부처로 열심히 다녔고, 시 현안과제를 해결하기도 했다. 여러 행사 현장서 시민들을 만나면서 반갑고 좋은 일들이 있었다.

Q: 아쉬웠던 것은 무엇인가.

A: 더 열심히 더 많이 못한 것이다. 하수종말처리장 이전 등 현안을 대부분 원만히 정리한 것 같은데, LNG발전소 유치 문제는 좀 아쉽다. 유치과정에서부터 마무리 짓는 데까지 좀 아쉽다.

Q: 정무 역할이 부족했다는 평이 있는데.

A: 허태정 시장님께 그런 부분은 미안하다. 그런 지적을 받게 해 미안하다. 그런 면에서 허 시장님을 더 많이 도와드렸어야 했는데 언론에서 지적을 받게 돼 미안한 마음이다. 조금 더 노력했다면 갈등 사안이, 시민들과의 간격이 좁아졌을 텐데 아쉽다.

Q: 제도적으로 보완할 것이 있다고 느꼈을 텐데.

A: 공직사회의 갈등관리지수 민감성이 낮다는 생각이다. 예상되는 사안에 대해 감수성이랄까, 이런 것들이 약하다 생각한다. 그런 부분에 있어 내적으로 토론과 훈련 등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개개인의 역량이 아닌 시스템이 필요하다.

노무현 정부 시절, 국책사업을 추진하면서 갈등이 일어날 요소를 점검했어도 갈등이 발생했다. 그래서 갈등을 원만히 수습하기 위해 청와대에 조정부서가 있었다. 현 청와대도 민원과 관련된 것들을 집중해서 한다. 대전시는 옴부즈만 제도가 덜 활성화된 것 같고, 조직 전체에서 갈등관리를 효율적으로 전담하는 체계와 시스템은 아직 없지 않나 생각한다. 어느 누구 하나의 책임이라기보다는 조직적으로 해결해야할 문제다.

Q: 혁신도시 초반부터 공을 많이 들였는데 마무리가 안 됐다. 직접 관여하기 쉽지 않겠지만 추후 계획이 있는지.

A: 제가 아마 혁신도시 유치와 지역인재채용의무화에 대해서 대놓고 말하지는 않았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관심을 갖고 뛰었다. 관련 발의법안만 12개다. 임시국회든 정기국회든 법안을 병합해 심의하고 통과시키는데 지역 정치권과 시가 힘을 합쳐 집중해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22개 공공기관이 수도권에 남아 있다. 종사 인원이 5만 8000여 명이다. 최소한 우리 지역에 15개, 욕심이지만 끌고 왔으면 좋겠다. 그렇게 해서 원도심, 허태정 시장도 역세권 중심으로 한다고 했고 대덕구 연축 신대 쪽에 큰 부지가 있기 때문에 대전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 

시의 각종 행사에 적극 참여하고 수시로 국회와 정부부처 등 밖에 나가서도 역할을 하겠다. 중앙당 당직을 보유하려 생각 중이다. 청와대는 제가 있던 곳이라 제 얘기는 언제든 전달할 여건이 된다. 당에 가서 우리 지역에 혁신도시 유치가 왜 중요한지, 우리 지역이 사활을 걸고 있다는 점을 설명하기 위해 중앙당 당직을 신청하려한다. 대전시 중요현안인 혁신도시와 지역인재채용에 대해 국회의원과 중앙당 다 쫓아다니면서 최선을 다하겠다.

Q: 내년 총선이 사퇴 이유인데, 계획은

A: 지난 12년간 대덕구에서 정치했다. 시작한 곳에서 끝을 보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한 번은 대덕구민이 제 진심을 알아주고 일을 맡길 것이라 믿는다. 가던 길을 꿋꿋하게 가겠다. 대덕구민과 함께 끝까지 뛰겠다.

Q: 현실적으로 당 내 경쟁자들에 대한 준비는?

A: 후보의 자격을 가지려면 유권자의 선택이 가장 중요하다. 당원과 유권자가 누구를 선택하느냐에 달렸다. 그런 준비도 잘 해왔다고 생각한다. 어쨌든 누가 당원과 유권자의 마음을 얻는가, 그럴 자격을 얻도록 노력했는지가 중요하지, 누구에게 기회를 계속 주냐는 중요하지 않다고 본다. 

Q: 내년 출마예정자가 차기 정무부시장으로 온다면.
 
A: 저는 모른다. 허태정 시장이 어떻게 할지, 다른 분야 분을 모셔올지는 모른다. 하고 싶다는 분이 많이 있어서 (제가) 빨리 나가야겠다고 생각한 것도 사실이다. 최종적으로는 허태정 시장이 결정할 몫이다. 

Q: (차기 정무부시장에 대해) 경제부시장 얘기도 있는데.

A: 대전시를 위해 무엇이 가장 좋을지 허 시장님께서 결정하실 것이다. 허 시장과 얘기도 했는데 고민이 많다. 정무 쪽 역할도 굉장히 중요하다. 4차산업혁명특별시를 잘 하기 위해서는 경제 과학 전문가를 모셔오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허 시장이 대전 발전을 위해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 많은 의견을 듣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Q: 의회에서 같은 기자회견 하셨을 때, 출마 지역으로 대덕을 못 박았다. 외연확장을 위해서는 대전 전체를 거론하는 게 좋지 않았나. 대덕에서는 “박영순이 꿀 바른 것도 아닌데 선거철이 되니 또 나오려 한다”는 지적도 있다.

A: 환영하는 분도 많다(웃음). 시작한 곳에서 끝을 보는 것이 옳다고 생각했다. 처음 대덕구에 가서 정치할 때 “대덕구에 뼈를 묻겠다”고 지역민에게 약속했다. 그 약속을 지키는 것이 옳다고 본다. 대덕구가 5개 자치구 중 가장 열악하다. 인구도 18만 명이 무너졌다. 10몇 년 살아보니 정말 좋은 곳이다. 대덕구를 정말 발전시키고 싶다.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열심히 하고 있는데 박 청장과 손잡고 대덕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고자하는 열망이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