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 외연 확대에 경제활동 지원 큰 역할”..日 경제보복 대응 전략 ‘해석’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외교 투톱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외교 투톱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이낙연 국무총리와 ‘투톱 외교’를 제시하고 나서 눈길을 끈다. 일본의 경제보복에 따른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일련의 대일(對日) 관계를 해소하려는 전략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은 16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 정부 들어 국정에서 외교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높아졌다. 갈수록 경제외교가 중요해지고, 그와 함께 평화외교가 중요해지는 시대가 됐다”며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 위상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외교 수요가 늘어나는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상외교 수요가 폭증하면서 대통령 혼자서는 다 감당하기가 어려워졌다. 그래서 대통령과 총리가 적절히 역할을 분담해 정상급 외교무대에서 함께 뛸 필요가 있다”며 투톱 체제를 제시했다. 이날 이 총리는 아시아-중동 4개국 순방으로 자리를 비웠다.

문 대통령은 특히 “실제 대부분의 나라들은 정상외교를 투톱 체제로 분담하고 있다”면서 “의원내각제 국가들은 국가원수인 대통령과 정부를 총괄하는 총리가 각각 정상외교에 나선다”며 당위성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실제로 저는 총리가 헌법상 위상대로 책임총리 역할을 하도록 국정을 운영하고 있다”며 “제가 총리 해외 순방에 대통령 전용기를 제공하는 것도 단순한 편의 제공 차원을 넘어 총리 외교의 격을 높이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무총리의 정상급 외교는 우리 외교의 외연 확대뿐만 아니라, 우리 기업들의 경제활동을 지원하는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해 최근 일본의 수출 규제에 따른 우리 정부의 대응전략으로도 해석된다.

일부에서는 문 대통령이 이날 일본을 향한 공식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이 총리와의 투톱 체제를 제시한 것이 대일 관계 회복을 위한 전략적 발언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일본통인 이 총리를 일본 특사 역할을 담당하게 할 것이라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