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채계순 의원, 15일 오후 '컨택센터 노동자 권익증진 방안 위한 정책간담회' 개최

대전시의회 채계순(비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5일 오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컨택센터 노동자 권익증진 방안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은 간담회 전 참가자 및 시민들이 단체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콜센터 상담원'들을 위해 대전시가 감정노동 권리보호위원회를 설치하고 전담 공무원들을 배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전시의회 채계순(비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5일 오후 대전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컨택센터 노동자 권익증진 방안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콜센터 직원들이 참석해 현장에서 겪는 고충과 어려움을 토로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홍춘기 시 노동권익센터장은 "감정노동자 보호를 위한 조례가 만들어졌으나 권익증진을 위한 (실질적인 부분은) 이뤄지지 않았다"며 "개선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사업들을 점검할 수 있는 '권리보호위원회'를 빠른 시일 내 설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감정노동자 권리보호지침이 대전시에 정확히 마련돼 있지 않다. 대전시가 의무적으로 감정노동자들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경영평가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 감정노동자를 전담할 수 있는 공무원들이 배치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A은행 김현주 인바운드 상담원은 사례발표를 통해 "정규직 직원들은 평균 연봉이 1억여 원인데 반해 비정규직은 최저임금 수준의 급여를 받고 있다"며 "감정노동자 보호법이 생기고 달라진 건 월 1만 6250원의 감정노동수당 뿐"이라고 토로했다.

또 "건물내 어린이집도 비정규직은 사용을 하지 못한다"며 "육아휴직은 당연한 것인데도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해 눈치를 본다"고 했다.

김 상담원은 "용역업체간 과도한 경쟁으로 화장실 가는 시간마저 체크하고 가지 못하는 등 인권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 "여전히 폭언과 욕설, 성희롱에 시달리고 있는 비정규직 상담원들은 스트레스로 여성질환에도 노출돼 있다"고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우리는 휴일, 명절까지 일한다. 연차쓰는 것도 과도한 경쟁때문에 쓰지 못하는 부분을 정책에 반영해달라"고 호소했다.

아웃바운드로 근무하는 반순금 상담원은 "전화를 받는 고객에게 욕설을 많이 듣는데 (우리 부서는) 3차례 경고 후에 전화를 끊을 수 있다. 또 고객과 말이 겹치면 안된다. 고객이 욕설을 멈출 때까지 기다린 후 '그만해달라'고 말할 수 있다"며 "3차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건 욕을 다 듣고 있으란 말이다. 고객이 폭언하면 바로 통화를 종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우리끼리 '콜공장 노동자'라는 말을 한다. 휴식시간과 이석시간을 다 체크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휴식시간을 갖기 힘들다"며 "강제적으로라도 쉬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최영연 노무사는 "현장노동자가 고충을 얘기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구가 사업장 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실제로 사업주가 예방조치를 안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현장노동자의 이석·통화시간을 보면 '인권침해' 수준"이라며 "성과주의 때문에 보호법이 무용지물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간담회를 주관한 채계순 의원은 "관리감독을 위한 대전시 역할이 없었다고 본다. 이것부터가 시작"이라며 “시의회 차원에서 다양한 정책 등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는 채계순 의원이 주최했으며, 이정훈 서울시 감정노동종사자 권리보호센터 소장, 최영연 노무사, 홍춘기 시 노동권익센터장, 정병순 시 일자리경제과장, 이규삼 시 투자유치과장, 박남구 대전시컨택센터협회장 등이 참석해 콜센터 상담사 감정노동을 위한 권익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