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입장문통해 "결정 서두르지 말고 효용성·가치에 대한 다각적인 재검토 필요"

15일 서금택 세종시 의장이 정부의 '세종보 해체 방침'에 대해 "결정을 서두르는 것보다 여러 방안을 놓고 신중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15일 서금택 세종시 의장이 정부의 '세종보 해체 방침'에 대해 "결정을 서두르는 것보다 여러 방안을 놓고 신중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서금택 세종시 의장이 15일 정부의 '세종보 해체 방침'에 대해 "결정을 서두르는 것보다 여러 방안을 놓고 신중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서 의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세종보 존치와 해체라는 찬반양론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며 "세종보 효용성·가치에 대한 다각적인 재검토"를 주장했다.

이어 "세종보 64%가 가동보 구간으로 돼 있어 수위·유량을 조절하기 쉽다"며 "여름에는 보를 개방해 수질·생태계 회복을 기대할 수 있고, 겨울에는 물을 가둬 친수공간으로 활용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세종보에 추가 비용을 들여 해체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아니면 존치가 더 나은지 고민해보고 더욱 신중히 처리해야 할 시기"라며 "시민 여론을 고려해 일정 기간 결정을 유보하는 것이 갈등 요인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서금택 의장

서 의장은 세종보 해체 여부를 두고 분열을 조장하는 지역 정치권 내 분위기도 우려했다.

서 의장은 "반대 진영을 향한 맹목적인 비판은 여론 분열만을 초래할 뿐"이라며 "이번 사안을 계기로 의견 수렴과 갈등 조율, 합의 도출이라는 성숙한 민주주의 실현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