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문성혁 해수부장관 만나 건의..당진시, 유치 TF 구성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왼쪽)이 15일 국회에서 문성혁 해수부장관을 만나  중부지방해양경찰청 당진 이전 건의서를 전달했다. 어 의원실 제공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왼쪽)이 15일 국회에서 문성혁 해수부장관을 만나 중부지방해양경찰청 당진 이전 건의서를 전달했다. 어 의원실 제공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충남 당진시)은 15일 국회에서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을 면담하고 중부지방해양경찰청(중부해경청) 당진 이전을 건의했다.

어 의원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에서 부활한 해양경찰청(해경) 본청이 지난해 인천으로 이전함에 따라 현재 인천에 있는 중부해경청은 타 지역으로 이전이 유력한 상황이다. 중부해경청 이전을 위해 최근 해경은 입지선정을 위한 용역조사에 착수했다.

해경은 오는 11월까지 용역조사를 마친 후, 올 연말이나 내년 초 중부해경청 입지를 최종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어 의원은 지난 2017년부터 중부해경청 당진 유치를 위해 해경을 비롯해 해수부, 행안부 등 유관부처를 수시로 방문해 장차관과 해경청장 등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고 중부해경청의 당진 이전을 강력히 건의해왔다.

또 지난 4월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해수부장관으로 취임한 문성혁 장관은 어 의원의 요청에 “관심을 갖고 각별히 살펴보겠다”고 답변한 바 있다.

한편 해경이 중부해경청 이전을 위한 용역에 착수한 가운데 최근 당진시는 이건호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중부청유치 TF’를 구성했다. TF에는 당진시청 공직자들은 물론 당진해양발전협의회, 당진시개발위원회 등 민간단체와 어 의원실 관계자가 참여했다. TF는 향후 중부청 당진 유치를 위한 주민 서명운동과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벌이는 한편, 조만간 해경 본청 및 중부해경청을 방문해 당진 이전을 건의할 계획이다.

어 의원은 “중앙행정기관 유치는 당진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만큼, 중부해경청이 당진으로 이전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