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양성평등 공감정책 100인 원탁회의
허태정 시장 "차이·차별 극복하자는 것인데..."

허태정 대전시장이 12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양성평등 공감정책 100인 원탁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대전시가 마련한 '양성평등' 토론회에서 '양성평등'과 '성평등' 용어를 둘러싼 설전이 벌어졌다. 성평등이 성소수자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라는 비판이 제기되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그런 시각도 극복할 필요가 있다"고 맞받았다.   

12일 대전시는 민선 7기 세대별 공감할 수 있는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인지' 정책 마련을 위해 대전컨벤션센터에서 10~60대 시민과 함께 '양성평등 공감정책 100인 원탁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시민은 '성평등' 개념을 두고 "여성가족부가 양성평등을 논의할 때 문제가 있었는데, 이것을 정책으로 쓰는 것이 적절한지 잘 모르겠다"며 "아직 사회적 합의가 많이 이뤄지지 않았는데 '성평등'과 '양성평등' 용어를 혼용해 쓰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질문했다. 

대전성시화운동본부 한 관계자도 "용어가 혼동돼 있고, 시민들이 성평등에 대해 이해를 잘 못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잘 알 수 있도록 성인지정책을 추진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에 허태정 대전시장은 "성인지 규정의 모호성이 있다. 법원 판례에서도 (성평등과 양성평등을 두고) 모호성을 지적했던 게 사실"이라며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차이·차별들을 극복하기 위해 성인지 감수성을 교육하는 것인데 그것을 규정적인 측면, 즉 동성애 등을 전제로 바라보는 시각도 극복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기독교계 일각에서는 '성평등' 개념이 성소수자와 동성애를 인정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양성평등'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여성단체는 양성평등 용어가 오히려 성차별을 심화시킬 우려가 있다며 '성평등' 용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용어 혼용에 따른 정책 비판도 이어졌다. 한 시민은 "대전시가 추진하는 성평등 아이디어 공모를 '양성평등 아이디어 공모'로 해주시길 바란다"며 "내년 발행할 성평등 가이드북도 '양성평등 가이드북'으로 발행해달라"고 요구했다. 일부 기독교계 입장에서 '성평등' 용어에 대한 거부감을 드러낸 셈이다. 

또 다른 시민은 "성인지 정책이 구체적으로 뭐가 있는지 알 수가 없다. 다 뜬금없는 얘기다. 좋은 이야기인데 결과가 없다. 좀 더 구체적인 것을 가지고 토론을 하고 싶다"고 지적했다. 

이에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 성인지 정책 10대 과제를 두고 방향을 얘기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디테일은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충분히 공감한다"며 "기회가 있을 때 쟁점을 갖고 토론하는 장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실제로 우리 사회에서 양성평등 수준이 높은 것 같지는 않다"며 "성인지 정책을 통해 사회적 불평등 해소를 넘어 (양성이) 동등한 권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교육 등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는 '성인지 정책 10대 과제(2019~2020)'를 설정하고 ▲시정전반에 성인지 관점 반영 ▲여성 대표성 강화(여성인재 육성) ▲젠더거버넌스 활성화 ▲생활체감형 정책 추진 ▲양성평등 인식 개선 및 문화 확산 ▲대전 광역형 여성친화도시 기반 조성 ▲일생활 균형 위한 환경조성 ▲경력단절여성 지속가능한 일자리 기반 구축 ▲여성폭력예방 및 안전한 환경 조성 ▲돌봄의 사회화(맞벌이, 한부모가정 돌봄 서비스 지원 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