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1대 총선 앞두고 정치권 압박
SNS 캠페인, 예산홍성통합 다양한 방법

“절실하다.”

현재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충남의 분위기는 이 한마디로 정리된다.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 요구는 지난 19대 대선 당시 ‘내포신도시 환황해권 중심도시 육성’으로 공약에 반영된 이후 끈질기게 이어졌으며 내년 21대 총선을 앞둔 이 시기를 놓치면 안 된다는 분위기가 간절하다.

10일 도에 따르면 2017년 7월부터 현재까지 지난 2년여 동안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국회, 관계기관 등을 방문해 건의·협조·공조를 요청하거나 토론회 개최, 건의문·결의 채택 등을 한 횟수는 60여 차례에 달한다.

올해 4월부터 진행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100만인 서명운동’도 지난 8일 기준 충남은 53만 명을 넘어섰다.

이러한 염원에도 불구하고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

지난해 12월 민주당 지도부가 내포신도시를 방문해 “도민들의 갈망이 매우 절실함을 알겠다. 당론으로 확정해 우선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했지만 감감무소식이며 올해 1월 홍성 광천시장을 찾은 이낙연 국무총리도 “혁신도시가 능사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또 시도지사협의회에서도 경기·인천 등 일부 지자체가 추가 혁신도시 지정에 부정적 의견을 보이고 있는데다 여·야의 정쟁으로 국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등 ‘빨간불’이 켜진 상태.

양승조 충남지사도 지난달 27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선 7기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주요 공약 가운데 혁신도시 지정이 이렇게까지 힘들 거라고 예상을 못했다. 지난 1년간에 혁신도시 지정을 이뤄내지 못한 것이 아쉽다”고 토로했다.

지난 9일에는 혁신도시법 관련 12개 안건이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 일괄 상정돼, 양 지사가 오전 일정을 모두 미루고 국회로 달려갔지만 다른 법률안에 밀려 심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지난 9일 양승조 충남지사가 국회를 방문, 혁신도시법 개정안 통과를 요구하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났다
지난 9일 양승조 충남지사가 국회를 방문, 혁신도시법 개정안 통과를 요구하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났다

이런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모든 역량을 쏟아 부어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을 이뤄내 한다는 것이 아직까지는 공통된 정서다.

세종시 출범 이후 충남은 인구 13만 7000명이 줄고, 면적은 437.6㎢ 감소했으며, 2012년부터 2017년까지 6년 동안 경제적 손실은 25조 2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는 등 경제적·재정적 손실이 큰 것은 물론 내포신도시의 도 단위 기관 이전만으로는 발전에 한계가 있어 혁신도시 차원에서의 국가공공기관 이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럼 어떤 방식으로 혁신도시를 유치를 주장하고 어떤 방법을 취해야 할까.

지난달 18일 충남시민재단이 주최한 ‘왜 충남혁신도시인가’ 토론회에서 박노찬 충남도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처장은 “혁신도시가 지역 이기주의가 아니라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과제를 실현시키기 위한 국가적 과제라는 것을 당당히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4가지 유형으로 건설되고 있는 혁신도시를 감안, 예를 들어 생태를 주제로 한 혁신도시가 없으니 이런 혁신도시가 충남에 오면 성공할 수 있다는 해답도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토론자들도 “21대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을 압박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SNS를 통한 ‘혁신도시 지정 챌린지’ 실시 등의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큰 틀에서 내포신도시를 양분하고 있는 예산과 홍성군의 통합을 논의하는 것도 혁신도시 지정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등의 의견을 냈다.

도 관계자는 “여·야를 초월한 국회 협조 요청, 캠페인, 시민사회, 언론 등 지금은 가능한 모든 역량을 동원해 혁신도시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혁신도시가 지정돼 공공기관 이전이 이뤄지는 방식과 공공기관 이전을 먼저 추진하는 방법 등 투트랙으로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