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충남도‧정치권, 국회 토론회‧특별법 통과 ‘공조 드라이브’

대전시와 충남도가 충청권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여야 지역 정치권도 양 광역단체 행보에 초당적으로 공조하면서 어떤 결과를 이끌어낼지 주목된다.
대전시와 충남도가 충청권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여야 지역 정치권도 양 광역단체 행보에 초당적으로 공조하면서 어떤 결과를 이끌어낼지 주목된다.

대전시와 충남도가 충청권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여야 지역 정치권도 양 광역단체 행보에 초당적으로 공조하면서 어떤 결과를 이끌어낼지 주목된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9일 국회를 찾아 혁신도시특별법을 다루는 국토교통위 3당 간사(윤관석 더불어민주당 ‧ 박덕흠 자유한국당 ‧ 이혜훈 바른미래당)를 찾아 내포 혁신도시 지정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특별법 통과에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충남 수뇌부, 당정 인사 접촉 ‘잰걸음’
대전시, 충남도와 공동 정책토론회 ‘주관’

나소열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도 전날(8일) 국회에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국토 균형발전과 역차별 해소를 위한 혁신도시 지정을 건의했다.

나 부지사는 “세종시를 만들 때 충남도 내에 자치시 개념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당시는 이견이 없었다. 그런데 세종시가 충남도와 별개의 특별자치시가 되면서 충남 인구도 빠져나가고, 면적도 줄고, 지역인재 배당도 안 되는 등 여러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세종시로 지역 인재가 유출되는 측면도 있고, 도청 이전으로 내포신도시를 충남의 중심으로 만들려고 노력했지만 오히려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때늦은 감은 있지만 지금이라도 중앙 정부에서 혁신도시 지정을 해줘야 하고, 정치권도 충분히 이해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전시와 충남도, 지역 정치권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배수진을 치고 나섰다.
대전시와 충남도, 지역 정치권이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배수진을 치고 나섰다.

이런 가운데 대전시와 충남도는 오는 10일 국회 도서관에서 혁신도시 지정 정책 토론회를 공동으로 개최한다. 특히 이 자리에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참석해 축사를 할 예정이어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어떤 언급을 할지 주목된다.

대전시 관계자는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대전시와 충남도는 전국에서 혁신도시가 없는 지역으로, 서로 공조할 수밖에 없다”면서 “혁신도시 지정은 충청권 4개 시‧도 합의 사항이고, 공동건의문도 제출했다. 정책토론회도 공동으로 주관하면서 정치권도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한국당 의원, 혁신도시 특별법 통과 ‘총력’
강훈식-이은권, 여야 국토위원 활약 여부 ‘주목’

지역 정치권도 혁신도시 추가 지정에 힘을 모으고 나섰다. 여야 국회의원은 이날 정책 토론회에 대거 참석해 힘을 보태는 동시에 혁신도시특별법 통과에 총력을 기울일 태세다. 더불어 해당 정부 부처인 국토교통부에 혁신도시 지정을 압박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대전 박병석(서구갑)‧박범계(서구을)‧조승래(유성갑)‧이상민(유성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장우(동구)‧정용기(대덕구) 자유한국당 의원이 참석한다.

당초 강훈식(아산을) 민주당 의원과 홍문표(홍성‧예산) 한국당 의원만 참석키로 했던 충남 정치권에서는 이규희(천안갑)‧박완주(천안을)‧윤일규(천안병) 민주당 의원과 김태흠(보령‧서천)‧성일종(서산‧태안) 한국당 의원이 추가로 참석할 예정이다.

앞서 강훈식 의원은 지난 8일 국회 국토교통위 업무보고에서 김현미 장관에게 대전과 충남에 혁신도시가 없어 역차별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장관은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면서 “사회적 합의가 이뤄진다면 대전과 충남 지역에도 혁신도시가 생길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강 의원은 “대전과 충남이 혁신도시에서 제외되면서 겪고 있는 역차별 문제에 여야 지역 정치권이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며 “이제 국회가 열렸기 때문에 현안 해결을 위해 서둘러야 한다는 공감대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강 의원과 함께 국토위 소속인 이은권 한국당 의원(대전 중구) 역시 이날 국가 균형발전의 최소 요건인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추진을 국토부 장관에 적극 건의했다.

이 의원은 “제가 대표 발의한 혁신도시특별법 통과는 물론, 더 이상 대전‧충남이 역차별 받는 일이 없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에 따르면 주요 추진과제 131개에 총 사업비 4조 2794억 원 규모(국비 1조 7213억, 지방비 1조 3100억, 민자 등 1조 2481억)를 지원할 예정이지만 대전과 충남은 제외되면서 지역 최대 현안으로 떠올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