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공직문화 혁신 추진단 출범
행정부시장(단장), 운영지원과장(부단장) 등 12명 구성
1일까지 신청자 모집했으나 단 1명만 지원…9명 추천자로 선발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청 전경. 자료사진

공직기강 해이로 도마 위에 올랐던 대전시가 공직문화 개선을 위해 최근 '공직문화 혁신 추진단'을 구성했지만 운영 초기 단계부터 난관을 겪고 있다. '상향식 혁신'을 위해 자발적 참여자를 모집했으나 단 1명만 지원, 결국 '하향식 규제' 수준에 불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8일 대전시에 따르면, 최근 시청 내 불법 미용시술 등으로 떨어진 공직기강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지난 2일 '공직문화 혁신 추진단'을 직원 12명(단장, 부단장 포함)으로 구성, 내달쯤부터 활동에 돌입하기로 했다. 

당초 대전시는 '공직문화 혁신 추진단 구성·운영 계획'을 세우고 불합리한 관행 개선을 위해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했다.

지난 1일까지 신청자 접수를 받고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노조, 기획, 인사, 감사, 정보화 분야 등에서 10명을 선발해 직원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계획이었다. 조직내부 불합리한 관행을 정확히 진단해 처방안을 도출하려 했으나 초기 구성부터 제동이 걸렸다.

대전시 추진단 관계자는 “혁신적인 마인드를 지닌 자발적 참여자 10명을 모집하려 했으나 신청한 직원이 1명뿐이라 관련 부서에서 9명의 추천을 받고, 지난 2일 첫 회의를 통해 추진단을 구성하게 됐다”며 "현재 아이디어 회의 단계라 구체적인 계획안은 나오지 않았다. 우선실행과제와 지속추진과제를 7월 말 발표해 시민 눈높이에서 문제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2일 출범한 '공직문화 혁신 추진단'은 행정부시장과 운영지원과장이 각각 단장과 부단장을 맡아 운영한다. 부시장 주재로 주 2회 정기 모임을 갖고, 월 1회 복무점검과 오는 12월 직원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4대 중점 추진 분야로 ▲근무행태(출장, 시간외, 중식시간 미준수 개선 방안) ▲시민응대(언어, 태도, 민원처리 방법 등 친절한 민원 응대) ▲내부소통(직원 상하 간, 부서 간 소통체계 및 방법 개선) ▲보고체계(보고내용 지연, 누락 등 예방을 위한 시스템 개선) 등을 설정해 이달 말 발표하고, 내달부터 불합리한 관행 개선을 위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앞서 대전시 소속 한 공무원은 지난달 18일 오후 시청사 1층 수유실에서 근무시간 중 불법 속눈썹 연장시술을 받다가 시민에게 발각된 바 있다. 시는 현재 해당 공무원에 대한 감사에 착수하고 징계수위를 논의 중이다.

한편 허태정 대전시장은 8일 오전 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 “공직문화 개선을 위한 혁신추진단이 규제를 넘어 조직문화 변화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공무원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통로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