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후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과 김승희 금강유역환경청장 등이 충남 청양 정산정수장을 방문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4일 오후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과 김승희 금강유역환경청장 등이 충남 청양 정산정수장을 방문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청양시민연대가 4일 성명을 통해 "정산정수장 수돗물에서 우라늄이 검출된 것과 관련, 관련자를 엄중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청양군은 지난 1∼3월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의 정산정수장에 대한 수질검사에서 우라늄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음에도 대체수원이 없다는 이유로 수돗물을 계속 공급해 왔다"고 성토했다.

이어 "이 때문에 정산정수장으로부터 수돗물을 공급받는 1100여 가구 주민이 석 달이 넘도록 이 같은 사실을 알지 못한 채 식수 등으로 사용해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양군의 막중한 책임은 물론이고 수질검사 기관인 충남보건환경연구원도 검사결과를 통보하면서 권고 등 조치를 하지 않았다"며 "청양군수는 공개 사과하고 역학조사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올해 지하수를 원수로 하는 청양 정산정수장과 당진 합덕 정수장을 대상으로 라듐·우라늄 항목에 대해 수돗물 정기 수질검사를 한 결과, 청양 정수장에서 지난 1월 ℓ 당 우라늄이 67.9㎍(마이크로그램·100만분의 1g) 검출된 데 이어 2월과 3월에는 각각 105.7㎍/ℓ, 63.4㎍/ℓ씩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준치(30㎍/ℓ)의 2∼3배를 넘는 수치임에도 이를 두 달 동안이나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아 비난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