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산정수장 올해 1∼3월 검출…청양군 4월 인터넷으로 공지
취수원 지역 암석에서 녹아 나온 듯…대체관정·정수장치 설치
1100여명 주민에 5개월간 알고도 공급...보고체계 엉망 드러나

4일 오후 2시 정진석 국회의원(공주 부여 청양)이 청양 정산정수장을 현장방문하고 우라늄 검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정 의원은 이날  관계기관의 건강 역학조사 및 환경부이 농업용관정의 우라늄 검출전수조사 등 대책을 요구했다.
4일 오후 2시 정진석 국회의원(공주 부여 청양)이 청양 정산정수장을 현장방문하고 우라늄 검출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정 의원은 이날 관계기관의 건강 역학조사 및 환경부이 농업용관정의 우라늄 검출전수조사 등 대책을 요구했다.

청양군의 한 정수장 수돗물에서 우라늄이 검출된 물을 1100여명의 주민에게 알리지도 않고 공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담당공무원이 늑장 보고를 하는 등 청양군의 보고체계가 엉망인 것으로 드러났고 우라늄 검출사실을 알고도 단수조치를 않는 등 매뉴얼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양군은 이로인해 '청정청양'이란 이미지에 손상을 입게 됐으며 공직기강해이 등의 질타를 받게 됐다.

◇우라늄 배출 실태

3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문진국 의원실에 따르면 올해 1월 충남도보건환경연구원이 시행한 정기 수질검사 결과 정산정수장 물에서 방사성 물질인 우라늄이 ℓ당 67.9㎍(마이크로그램) 검출됐다.

이는 기준치 30㎍(마이크로그램)의 2배를 웃도는 수치다.

2월 검사 때는 기준치 3배가 넘는 ℓ당 105.7㎍으로 치솟았고, 3월에는 ℓ당 63.4㎍으로 다소 줄었지만 역시 기준치의 2배를 웃돌았다.

정산정수장은 6개 관정에서 지하수를 뽑아 올린 뒤 정수 작업 후 수돗물로 공급하고 있다.

정산정수장 전경.
정산정수장 전경.

청양군은 올해초 수질검사에 우라늄 검출여부가 포함되면서 정산정수장의  2, 5, 7, 8, 9, 10호 등 6개 관정을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했다.

1월분 검사를 2월 12일께 통보받은 결과 7호와 10에서 우라늄이 나왔다. 군은 7호 관정을 폐쇄하고 대체 관정(11호)을 개발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군은 1월분 검사 결과를 2월 초에 받아들고서도 두 달이 지나서야 뒤늦게 공지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군은 4월 3일 인터넷 홈페이지에 검사 결과를 공지했지만 즉각적으로 주민들에게 알려함에도 알리지 않았다.

결국 2~3개월 연속 우라늄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했음에도 수돗물 공급을 중단하거나 대체 식수를 제공하는 등 조치를 하지 않고, 환경부에 보고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무엇이 문제인가?

충남도는 한국환경공단으로부터 통보를 받은 4월에야 이 같은 사실을 인지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청양 정산정수장으로부터 수돗물을 공급받는 1100여 가구 주민이 석 달이 넘도록 이 같은 사실을 알지 못한 채 식수 등으로 사용해 왔다.

도 감사위원회는 청양군 관련 부서 직원에 대해 수도법 위반 여부를 감사할 계획이다.

폐쇄된 7호 관정
폐쇄된 7호 관정

수도법 27조 1항에 따르면 위반 내용 등을 관할 구역의 주민에게 알리고 수질 개선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조사 결과 청양군은 지난 2월 28일 한국환경공단으로부터 "사흘 이내에 우라늄 초과 검출 사실을 주민에 공지하라"는 통보를 받았지만 이를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았고, 수돗물 공급을 중단하거나 대체 식수를 제공하는 등 적절한 조치도 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청양군은 "담장직원의 미흡한 조치가 있었다"며 "어떻게 조처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매뉴얼이 환경부에 있는지 몰라 보고를 못 했다"고 해명했다.

문제가 심각한 부분은 더 있다.

보고체계의 문제다. 군은 2개월만 주민에게 알렸다고 하지만 이미 지난해 10월께 원수에서 우라늄이 검출되는 것(7호, 10호)을 알았고 그래서 같은해 11월 25일 10호 관정 정수장치 설치공사를 발주했다.

그렇다면 이미 11월부터 5개월 정도를 알고도 보고치 않고 주민들에게 우라늄이 섞여 있는 물을 공급해왔다는 분석이다.

더한 문제도 있다. 환경부에서 지난해 8월 23일 입법예고해 올해부터 시행했지만 정산정수장이 1997년 완공돼 물공급을 해 왔기 때문에 우라늄이 그때부터 나왔다면 수십년동안 우라늄이 들어있는 물을 음용해왔다는 계산이 나온다.

때문에 전수조사와 역학조사 등 건강검진이 즉각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주민 A 씨는 (38, 여) “군이 지난해부터 우라늄이 과다 검출된 것을 알면서도 이를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았다”며 “청양군이 주민들에게 우라늄 물을 먹여다”고 울분을 토했다.

또 다른 주민은 “수돗물에서 기준치 3배가 넘는 우라늄 검출을 숨긴 군을 앞으로 어떻게 믿을 수 있냐. 지금까지 물을 마셔온 우리들의 건강에 이상이 없는지 큰 걱정이다”며 군을 원망했다.
 

정산정수장에서 여과되고 있는 물.
정산정수장에서 여과되고 있는 물.

◇어떤 대책을 세웠나

충남도는 수돗물에서 우라늄이 기준치를 넘어 검출됐다는 사실을 알리지 않은 청양군 직원에 대해 감사를 시행한다.

이와 함께 2022년까지로 예정돼 있던 지방 상수도 기반시설 확충사업을 2년 앞당기는 등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번에 문제가 된 청양 정산정수장은 지하수를 원수로 하는 정수장으로, 지하 암반에서 자연적으로 녹아 나오는 우라늄 수치가 계절적 요인에 따라 상승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도내 다른 지하수 원수 정수장인 당진 합덕정수장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15개 시·군 전체를 대상으로 대청댐·보령댐 광역 상수도 사업을 조기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상환 충남도 물관리정책과장은 "청양군 정산면 등 해당지역 1100여명의 건강검진을 청양군와 협의해 즉각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정진석 국회의원(공주 부여 청양)은 이날 정산정수장을 방문해 주민 공지가 늦어진 부분에 대해 위법 여부를 조사했으며 김승희 금강유역환경청장에게 농업용수 전수조사를 요구했고 주민들의 건강역학조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승희 금강유역환경청장도 이날 오후 정진석 의원에게 농업용수 전수조사를 알아보는 등 전반적으로 사태전수조사를 펼치겠다고 밝혔다.

김기준 청양부군수는 "4월 이후에는 우라늄이 정상적인 범위에서 검출되고 있어 문제가 없지만 즉각적으로 재검사를 의뢰하고 검사결과가 나올때 까지 각 학교에 생수를 공급한다"며 "앞으로 이같은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라늄 성분은 그 자체로는 크게 위험하진 않지만 노약자나 어린이가 장기간 섭취하면 신장에 악영향을 미쳐, 건강상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4일 정진석 국회의원과 구기수 청양군의장 등이 폐쇄된 7호관정앞에서 대책 논의를 하고 있다.
4일 정진석 국회의원(왼쪽서 2번째)과 구기수 청양군의장 (오른쪽서 2번재) 등이 폐쇄된 7호관정앞에서 대책 논의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