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허 시장, 본인부터 살펴라” 공세
‘허태정 드림’ 글귀가 화근...선관위, 기부행위 여부 조사 중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직원들에게 음료수를 선물한 것에 대해 지역 보수야당이 정치쟁점화를 시도하고 나섰다. 

허 시장은 취임 2년차를 맞은 지난 1일 직원들에게 1400원 짜리 요구르트 1500개를 선물했다. 시장이 직원격려 차원에서 업무추진비로 음료수를 선물하는 것은 관행적인 행위로 문제될 것이 없지만 이번엔 상황이 조금 달랐다. 

요구르트 병에 ‘마음을 전합니다. 허태정 드림’이라는 글귀를 붙인 것이 화근이 됐다. 현행 선거법상 기부행위에 해당될 소지가 높기 때문. 제보를 접수한 선관위는 시 관계자 등을 불러 경위파악에 나선 상태다. 

요구르트를 직원들에게 나눠주던 과정에 문제를 인식한 담당자 등이 1500개 중 절반 정도를 회수해 다시 나눠줬지만, 선관위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정치적 논란으로 번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4일 박희조 수석대변인 성명을 통해 “대전시정을 책임지고 있는 허태정 시장 본인이 선거법 위반 논란의 중심에 섰다”며 “다수의 선량한 공무원을 선거법을 위반한 범법자 또는 선의의 피해자로 전락시킬 수 있어 선관위는 공명정대하고 성역 없이 조사해 억울한 공직자와 선거법 위반자를 철저히 가려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또 “허 시장이 ‘시민 눈높이에 맞지 않은 공직 관행 근절’ 운운하며 공직사회의 기강잡기에 나섰지만 정작 자신이 연루된 이번 불법의혹 사건에 대해서는 어떤 기준을 적용할지 지켜 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도 전날(3일) 논평을 통해 “허 시장은 시청직원들의 공직기강에 대하여 따지기에 앞서 본인의 공직기강부터 바로 세워야 할 것”이라며 “본인의 불미스러운 행동으로 인하여 대전의 이미지가 실추되고 시청 전 직원이 과태료를 부과받는 전대미문 사건으로 기록 될 수 있다”고 평했다. 

대전시 내부도 술렁이는 분위기다. “심각한 수준의 선거법 위반 사건은 아니지만, 불필요한 논란에 휩싸이게 됐다”며 안타까움을 표현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장이 직원격려 차원에서 업무추진비로 음료수나 간식, 계절과일 등을 직원들에게 선물하는 것은 역대 시장 때부터 있었던 일”이라며 “이번에도 같은 취지로 음료수를 선물했는데, 담당 직원이 면밀하게 선거법 등을 살피지 못해 벌어진 일”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