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과 학교비정규직연대회 조합원들, 4일 총파업 결의대회

학교 비정규직 노조의 총파업 이틀째인 4일 대전에서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사진은 김은실 교육공무직본부 대전지부장(왼쪽)과 이성민 학교비정규직노조 대전지부장(오른쪽)이 발언하는 모습.

비정규직 철폐 등을 요구하며 3일부터 전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파업이 시작된 가운데 파업 이틀째인 4일 대전지역 조합원들이 대규모 집회를 가졌다.

민주노총 대전본부 및 교육공무직본부대전지부와 학교비정규직노조대전지부로 구성된 대전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대전시교육청 정문에서 대전지역 공공부문 비정규직 파업투쟁 승리대회를 가졌다.

주최 측 추산 700명, 경찰 추산 500명의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결의대회에서 김은실 교육공무직본부 대전본부장은 가장 먼저 마이크를 잡고 "학교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40%를 차지하는 학교 비정규직원들, 분명히 우리도 학교 직원일텐데 학교 관리자들이 하는 행태를 보면 함부로 대했다"면서 "교육현장에서 비정규직 차별이 계속된다면 우리 사회의 미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이번 총파업 투쟁으로 비정규직 차별을 철폐하고 노동이 존중받은 사회를 만들고 싶다. 대통령도 교육감들의 약속을 지키게 하고 싶다"면서 "우리의 투쟁은 우리 자신을 위한 투쟁이 아니라 언젠가 노동자가 될 후손들을 위해 차별을 멈추라는 투쟁이다. 그날이 올때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석자들은 결의대회가 끝난 뒤 가두행진을 벌였다.

이성민 학교비정규직노조 대전지부장도 "정규직이 하기 싫고 귀찮은 일은 우리 비정규직 교육공무직 직원들에게 떠넘기고 있다"면서 "우리 아이들에게 비정규직 없는 세상, 꽃길만 걷는 세상을 만들어 주자"고 외쳤다.

이날 참석자들은 승리 결의문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촛불 앞에서 수많은 약속을 하고 또 그 약속을 남김없이 저버렸다. 자회사 전환 꼼수와 상시·지속업무 정규직 전환 거부로 '비정규직 제로' 약속은 입에 올리기 민망할 지경"이라며 "우리의 총파업은 평등한 학교, 평등한 나라를 만들겠다는 우리 아이들에 대한 약속"이라고 밝혔다.

또 "우리는 교육에 꼭 필요한 노동을 하고 있지만 차별의 굴레는 깊다. 말로는 교육가족이라고 하지만 우리의 임금수준은 함께 일하는 교원과 공무원 등 정규직과 비교해 60%~70% 수준에 불과하다"며 "정규직 임금의 80%, 교육공무직 법제화는 학교 비정규직 정규직화의 첫걸음이자 현 정부의 약속인 만큼 약속이 지켜져야 우리 아이들에게 비정규직 없는 세상을 물려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결의대회가 끝난 뒤 대전교육청 네거리에서 타임월드네거리와 서구청네거리 등을 거쳐 대전교육청 정문까지 거리 행진을 펼쳤다. 5일 오전에도 대전교육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갖는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주최측 추산 700명, 경찰 추산 500명의 조합원들이 참석했다.
대전교육청 앞에서 열린 결의대회에 둔산경찰서에서 30여명의 교통 경비 인력이 현장에 출동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