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충남여성단체 성명서 발표
"도지사, 원장 성평등 개념 부족, 사과해야"

사진=양승숙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의 독선적 기관 운영을 주장하는 노조와 이에 반박하는 양 원장.
사진=양승숙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의 독선적 기관 운영을 주장하는 노조와 이에 반박하는 양 원장.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사태에 대해 여성단체가 양승조 충남지사와 양승숙 원장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2일 충남여성단체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양 지사와 양 원장은 충남 여성들에게 성평등 가치 측면에서 제대로 책무를 다하지 못한 그간의 행태에 대해 즉각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사태의 원인이 양 지사의 ‘측근 챙기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10월 양 원장 임명에 앞서 ‘(양 원장이)성평등 정책과는 무관한 사람’이라는 우려를 표했지만 도지사의 정치적 인사가 이뤄졌고 채 1년도 되지 않아 문제가 불거졌다는 것.

이들은 “최근 저출산극복 대토론회에서도 다산 여성을 굳이 패널로 섭외하는 등 양 지사가 저출산 극복을 대표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성평등한 관점으로 현실과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은 잘 보이지 않는다”며 후진적인 도의 여성정책을 비판했다.

양 원장의 자질도 거론했다.

“15개 시·군 여성들의 삶을 더 가까이에서 헤아리고 성평등이 모든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연구하고 확산시켜야 하는 것이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의 역할, 그 역할을 책임지는 사람이 바로 수장이 돼야 한다”며 “하지만 양 원장은 지난 재향군인회 여부회장 역할이 더 익숙했던 것 같다”고 꼬집었다.

양 원장의 지난 몇 개월간의 행보에서는 충남의 성평등에 대한 미래비전을 제시하려는 의지가 전혀 읽히지 않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저출생 고령화와 노동의 저평가 등 곳곳에서의 위기가 일상화된 사회에서 조직의 수장은 비전과 철학을 분명히 하고 시대의 흐름을 파악해 지역의 다양한 관점을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양 지사와 양 원장은 충남여성들의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성평등 정책을 적극 구현할 수 있는 계획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