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의총서 일부 위원장 ‘추인’..5일 본회의서 최종 선출할 듯

자유한국당 이명수 보건복지위원장(왼쪽)과 홍문표 의원. 자료사진
자유한국당 이명수 보건복지위원장(왼쪽)과 홍문표 의원. 자료사진

자유한국당이 국회 파행으로 늦어졌던 상임위원장 교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로써 홍문표 의원(홍성‧예산)과 이명수 의원(아산갑) 거취도 조만간 결정될 전망이다.

3일 한국당에 따르면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통해 보건복지위원장은 이명수 의원에서 김세연 의원(부산 금정구), 산업통상위원장은 홍일표 의원(인천 미추홀갑)에서 이종구 의원(서울 강남갑)으로 원만히 합의가 이루어졌다.

이명수 의원실 관계자는 이날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위원장 교체에는 합의했지만, 현 위원회를 그대로 유지할지 다른 상임위로 옮길지는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다만 국토교통위원장의 경우 박순자 위원장(경기 안산단원을)이 이의를 제기하면서 막판 진통을 겪고 있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해 7월 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상임위원장을 1년씩 나눠 맡기로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박 위원장은 상임위에 산적한 현안 정리 등을 이유로 당장 위원장직을 내줄 수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위원장은 이날 의총에도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의원실에 따르면 한국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합의 결정사항을 공지하고, 국토위원장도 교체하는 것으로 추인했다고 전했다. 홍 의원실 관계자는 “박 위원장이 의총에 불참해 나경원 원내대표가 의총 결과를 (박 위원장에게)전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토교통위원장은 사퇴문제가 정리돼야 하는 부분이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5일) 예결위원장을 선출할 때 모든 상임위원장 선출을 동시에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토위원장과 예결위원장 자리가 해결될 경우 오는 5일 본회의에서 한국당 몫 상임위원장이 최종 선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김재원 의원(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과 황영철 의원(강원 홍천·철원·화천·양구·인제)이 예결위원장을 놓고 갈등이 격화되면서 경선이 제대로 진행될 지 불투명한 상태. 황영철 의원은 원내지도부의 경선 결정에 '수용 불가'라고 반발하며 조만간 탈당을 포함한 거취를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