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이 2일 ‘마을대학’ 개강식을 갖고 운영에 들어갔다.
2일 청양군이  마을대학개강식을 갖고 운영에 들어갔다.

청양군이 모두가 행복한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마을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2일 청양문화원 2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개강식은 청양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가 주관했으며 마을 리더, 지역 활동가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내가 살고 있는 마을과 공동체 그리고 마을 만들기는 무엇일까요?’라는 주제로 문을 연 마을대학은 민관 협치, 마을 만들기 사업, 공동체 관련 지원정책, 지역리더 역량강화 등 청양에 필요한 지원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강 첫날 복권승 ‘공동체 세움’ 대표는 ‘마을이란? 청양지역 마을을 중심으로’라는 강의를 통해 ▲향촌사회와 마을의 역사 ▲갈등-기록과 규약의 시작 ▲갈등을 해결하며 시작되는 마을의 조직들 ▲마을의 변화 ▲마을로 통하는 다양한 길 ▲마을의 경제활동과 5일장 ▲마을의 공동체 회복 등을 주제로 청양군의 지리적, 문화적 사례를 소개했다.

7월 한 달 동안 매주 화요일 오후 4~6시에 열릴 예정인 마을대학은 ▲9일 정민철 강사의 ‘공동체란? 공동체에 대한 이해 및 필요성’ ▲선진지 견학(타 시군 사례 공유) ▲23일 임경수 강사의 ‘마을 만들기란? 마을 만들기의 개념과 이해’ ▲30일 수료식 및 인적네트워크 구성 등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김선식 농촌공동체과장은 “청양군 마을대학은 마을과 공동체 회복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학습하면서 동네자치 등 마을 만들기 정책을 설계하기 위해 개강했다”며 “배우고 토론한 내용을 주민들과 공유해가며 모두가 행복한 지역 공동체를 만드는 데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청양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는 ▲마을 자원조사 및 의제 발굴 ▲마을 활동가 발굴 및 교육상담 ▲현장포럼 및 역량강화 등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 사회적 경제, 푸드플랜, 농촌개발, 6차 산업, 청년 등 민관 협치 협력시스템 구축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