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양승숙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 반박 기자회견
"조직 개편 단행할 것"

양승숙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이 2일 전날 노조의 주장에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양승숙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이 2일 전날 노조의 주장에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양승숙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이 노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조직 개편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노사 갈등이 지속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조직 개편을 위한 진단결과가 객관성을 확보하지 못해 공공기관의 공공성 훼손과 기관장 독선 여부 문제가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양 원장은 2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전날 노조의 주장을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직제 변경 등의 조직 개편은 사용자의 경영권에 속한다”며 향후 적법한 절차를 거쳐 조직개편을 단행할 계획임을 밝혔다.

앞서 노조는 지난 1일 기자회견을 통해 직원의견을 무시한 조직개편과 관용차량 사적 사용, 언론사 칼럼 대필 등을 지적하며 양 원장에게 “비민주적이고 독선적인 기관 운영을 중단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양 원장은 이날 “취임 이후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심의 등을 거치며 행정팀장이 1명, 회계담당이 1명에 불과해 굉장히 어려움을 겪었다. 적절한 인력 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개편을 추진한 것으로 기관의 성장에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기획조정실 아래 연구팀, 교육·사업팀,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 행정팀 등을 두고 있는 1실 4팀 체제를 정책연구실(연구팀, 교육·사업팀,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과 경영지원실(경영지원팀, 행정팀)의 2실 5팀으로 변경, 행정조직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양 원장은 ‘충청남도 공공기관 인사·조직 운영 기준’ 준수 여부에 대해  “(본인) 스스로 진단 했다”고 밝혀 이번 조직 개편의 객관성과 설득력을 떨어트렸다.

기준안에는 ‘정원 조정 및 직제 변경 시 반드시 직무‧인력 진단 결과를 제시’하고 ‘방법은 충남도 공공기관 직무분석 표준모델을 활용하거나 외부 전문기관 등에 의뢰할 수 있음’ 이라고 규정돼 있다.

특히 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6월 도 혁신담당관실의 ‘충청남도 공공기관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 연구’ 조직 진단 결과는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이 충남의 여성정책 개발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연구팀 인력 증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노조 관계자는 “경원지원실 경영팀을 신설해 연구직을 배치하겠다는 건데 이는 기관의 고유사업인 연구, 교육 사업 수행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뿐만아니라 기관 운영 효율성도 저하 된다”면서 “예산과 정원도 확보되지 않고 개편안에 부합되는 5급 상당의 행정직 직원도 없는 상태다. 때문에 24명의 직원 가운데 15명이 반대하는 것인데 개편안을 밀어붙이는 것은 분명히 비민주적이고 독선적인 기관 운영”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양 원장은 “임금 등 기존 근로조건이 직접적으로 저하되는 등의 불이익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차원에서 근로자들의 적정한 운용과 배치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법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여성정책개발원의 정체성과 연구 기능 수행에도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