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매개충 총채벌레 방제가 가장 중요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고추재배 농가에 토마토반점 위조바이러스(TSWV) 확산 방지를 위해 적기방제를 당부했다.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고추재배 농가에 토마토반점 위조바이러스(TSWV) 확산 방지를 위해 적기방제를 당부했다.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고추재배 농가에 토마토반점 위조바이러스(TSWV)가 확산되고 있어 재배농가에 정확한 예찰을 통한 적기 방제를 당부했다.

농기센터에 따르면 올해는 TSWV가 육묘 때부터 지역 및 재배 형태를 불문하고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는 평균기온이 평년에 비해 높아 매개충인 총채벌레의 발생 시기와 세대가 빨라진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TSWV는 감염이 되면 치료 약제가 없어 매개충인 총채벌레를 방제해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초기에 방제를 못할 경우 고온이 유지되는 여름철에는 피해가 더욱 커질 수 있다.

총채벌레 방제는 고추 꽃이 활짝 피어있는 시간에 꽃을 향해 적용약제를 충분히 살포해야 효과적이며 땅속에서 생활하는 기간이 있어 한 번의 방제로는 완전한 방제가 되지 않는 만큼 4~5일 간격으로 3회 이상 방제를 실시해야 한다. 또한 한 가지 약제를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약제 저항성이 생겨 효과가 떨어지므로 반드시 작용 기작이 다른 약제로 바꾸어 살포해야 한다.

김조원 원예특작기술팀장은 “바이러스 내병계 품종에도 일반 고추처럼 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여러 건 발생되고 있어 내병계 고추를 심은 농가에서도 총채벌레 방제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