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한반도 평화’ 프레임 여론몰이..野, 지역 민생‧경제 침체 부각해 맞설 듯

남북미 정상이 지난 달 30일 오후 판문점 자유의 집 앞에서 만나고 있는 모습. 청와대 제공
남북미 정상이 지난 달 30일 오후 판문점 자유의 집 앞에서 만나고 있는 모습. 청와대 제공

남북미 정상이 지난 달 30일 판문점에서 역사적 만남을 성사시킨 이후,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기대하는 분위기가 커지고 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사상 처음 북한 땅을 밟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판문점에서 사실상 3차 북미 정상회담을 가지면서 전 세계 이목을 집중시켰다.

국내 정치권도 남북미 정상간 만남에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내며 10개월 앞으로 다가온 내년 총선에 ‘판문점 회동’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의 주시하고 있다.

충청 여권,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 ‘박차’
한국당 등 보수진영, 총선 미칠 파장 ‘주시’

충청지역 여권은 이번 판문점 회동으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재가동될 것이라며 환영하고 있다. 나아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한반도 평화’ 프레임을 내세워 주도권을 잡으면서 여론 몰이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앞서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충남 천안을)은 지난 달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역사적인 남북미 정상의 판문점 만남,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를 위한 큰 걸음을 응원한다”고 밝혔다. 이상민 의원(대정 유성갑)도 “한반도에서의 평화와 공동번영에 큰 계기가 되도록 지혜와 힘을 모읍시다”고 글을 올리는 등 민주당 의원들 대부분 평화 분위기 조성에 나섰다.

반면,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 진영은 이번 판문점 회동 이후 여론에 신중한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판문점 회동에 박수를 보내면서도 속으로는 차기 총선에 미칠 파장을 주시하고 있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해 6월 지방선거를 하루 앞두고 싱가포르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면서 완패했다. 충청권에서는 4개 광역단체장을 포함해 지방의회 다수당을 민주당에 내줬고, 천안 2곳(갑, 병)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도 패했다.

때문에 당 안팎에서는 이번 3차 북미 정상회담이 향후 4차 남북 정상회담과 종전선언 등으로 이어질 경우 내년 총선에서 지방선거 ‘악몽’을 되풀이하는 것 아니냐는 위기의식도 감지된다.

남북회담-종전선언 이어질 경우 여권 호재?
“지역 민생‧경제 악화, 대북 관계 악재 될 것”

한국당은 여권의 한반도 평화 프레임에 맞서 문재인 정부 ‘경제 실정(失政)’ 카드를 이슈로 화할 태세이다. 한국당 대전시당은 지난 1일 대전 상공회의소에서 경제 관련 토론회를 열어 한 목소리로 지역 경제 침체를 성토하며 지역경제를 살릴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이 자리에는 나경원 원내대표와 정용기 정책위의장(대전 대덕구) 등 지도부와 이장우(동구)‧이은권(중구) 등 지역 국회의원, 육동일 시당위원장과 당협위원장이 총출동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대전이라는 도시가 그동안 대한민국 역사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에 비해 지금 경제가 날로 쇠약해지는 부분에 있어서 우리가 좀 획기적인 전환의 노력을 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혁신도시도 말하는데, 대전을 살릴 수 있는 부분, 국가경제 전체뿐만 아니라 대전을 살릴 수 있는 부분에 있어서 오늘 나오는 좋은 의견들이 있으면 저희가 적극적으로 수용해 열심히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대전 상권이 붕괴되면서 자영업자는 가게를 내놓아도 나가지 않고, 또 최저임금이 급격하게 오르다보니 직원을 해고하는 등 실업률마저 최악이 되고 있고 일자리조차 없다”고 지적하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당 차원의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최호택 배재대 교수는 2일 <디트뉴스>와 한 통화에서 “종전선언이 되고, 개성공단이 열리고, 남북 경제 비전이 발표된다면 여권에 아주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그럼에도 내년 총선에서는 ‘경제’가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지역 경제가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민심은 악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며 “대북 호재가 호재만 될 수 있는 건 아니다. 국내 경기가 살아나야지 호재로 작용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다면 호재보다는 악재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계속해서 “한국당도 경제 이슈로만 선거를 치를 순 없다. 범 우파 진영이 ‘헤쳐모여’ 식으로 정비해야 한다. 국민감정에 반하는 인사들은 배제하고, 새로운 인물과 이념을 갖고 나와야 희망이 있는 것이다. 지금 이 시스템으로는 여권 ‘경제 실패론’이 ‘야권 심판론’으로 이동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