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충남여성정책개발원 노조 기자회견
"양 원장 공공성 훼손, 독단적 기관운영" 비판

1일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지부가 양승숙 원장의 비민주적이고 독단적인 기관운영을 중단하라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1일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지부가 양승숙 원장의 비민주적이고 독단적인 기관운영을 중단하라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양승숙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이 인권침해와 노동조합 비난행위 등으로 인해 충남도 인권센터에 고발조치 됐다.

1일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지부(이하 노조) 는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승숙 원장은 공공성을 훼손하는 비민주적이고 독선적인 기관 운영을 당장 중단하라”며 “양 원장을 도 인권센터에 고발조치 했다”고 밝혔다.

이날 노조는 양 원장이 취임 이후 직원 의견 수렴 없이 행정조직을 확대하고 연구기능을 약화시키는 조직 개편을 단행하고 있으며 정당한 노동조합 활동을 공개 비난, 노-노 갈등을 조장했다고 주장했다. 

또 재향군인회 여부회장직을 겸임하며 이와 관련된 활동을 출장 처리하고 관용차를 이용했으며 언론사에 연재하는 칼럼을 연구원들에게 대필시키는 등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다는 문제도 제기했다.

이들은 “직원들 과반수이상이 반대하는 조직 개편안을 이사회에 상정하려다 의결 정족수 미달로 이사회가 무산되자 ‘앞으로 모든 결재를 하지 않겠다’는 납득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들고, 이사회 무산 책임을 기획조정실장에게 몰아 보직 해임 시켰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자 통보만으로 기획조정실장을 보직 해임한 사실을 노조가 문제 삼자 정당한 노동조합 활동을 공개 비난 하는 등 양 원장은 자신의 독선과 감정에 치우쳐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인사 전횡을 일삼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도는 여성정책개발원에서 벌어진 인권 침해 사태를 엄중히 조사하고 기관의 공공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제대로 관리 감독 하라”고 촉구했다.

지난해 11월 취임한 양 원장은 채용 당시, 과락으로 인한 점수 조정과 여성정책 비전문가 등의 이유로 양승조 충남지사의 ‘측근 챙기기’라는 채용 특혜 시비가 일었다. 

이에 당시 양승조 충남지사를 비롯한 도 지휘부는 “(양 원장이) 조직 관리에 강점이 있으며 도정 철학을 같이 하는 캠프 인사를 채용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임명을 강행 했다.

하지만 양 원장의 취임 8개월 여 만에 기관의 문제가 불거지며, 전문성과 자격 여부를 고려하지 않는 양 지사의 공공기관장 인선 방식이 다시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노조의 주장에 대해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은 “기획조정실장 보직 해임은 그동안 책임 있는 업무 태도를 보이지 않았고 원장과의 파트너 십 구축에 어려움 등이 발생해 취한 조치 일 뿐”이라며 “직제 개정도 공공기관장 업무보고에서 보고하고 감독 부서인 도 여성가족정책관과도 협의 했다”고 반박했다.

또 “공인노무사의 자문 결과 직제에 관한 규정은 사용자의 경영권에 속해 법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는 최대한의 노력을 다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