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열 법무사
정승열 법무사


사가 현 아리타 마을(有田町)은 임진왜란 때 선봉장으로 조선을 침략했던 나베시마번(鍋島藩) 번주 나베시마 나오시게(鍋島直茂: 1538~1618)가 정유재란 때 조선인 도공 이삼평(李參平) 등을 강제로 끌고 와서 도자기를 만들게 했던 곳이다.

당시 일본은 도기를 만들고 있었지만 도기를 굽는 기술이 없어서 우수한 도자기는 금은과 같은 보물처럼 여기고 있었다. 

이삼평이 1616년 이곳 이즈미야마(泉山)에서 도자기 원료인 질 좋은 고령토를 발견하여 자기를 굽는 가마를 통해서 일본 최초로 도자기 제작에 성공하고 그 후 1650년 네덜란드 상인들에 의해서 가까운 이마리 항을 통하여 유럽에 첫 수출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아리타 마을은 세계적인 도자기 생산지로 알려졌다. 

사가 현에는 아리타 도자기를 집단으로 전시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홍보하기 위한 ‘아리타 포세린 파크(Arita Porcelain Park)’가 있다.

아리타 마을에서 약5㎞쯤 떨어진 산속에 있는 포세린 파크는 1993년 무네마사 주조(宗政酒造)회사가 아리타 도요지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는 테마파크로서 JR아리타역에서 셔틀버스로 약10분 정도 걸리는 곳에 있다.

그렇지만, 셔틀버스는 주말에만 운행하기 때문에 평일에는 택시나 렌터카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 그래서 역 앞에서 자전거를 빌려서 타고 가는 여행객이 많은데, 역 앞의 관광안내소에서 대여할 수 있는 자전거는 일반자전거와 전동자전거의 두 종류가 있다.

일반자전거는 보증금 1000엔에 대여료 500엔, 전동자전거는 보증금 1만 엔에 대여료 1000엔이다. 일반자전거로는 약 30분 정도 걸리는데, 우리는 후쿠오카에서부터 렌터카를 운전하여 아리타 마을에 도착했다. 

1. 포세린파크 전경
1. 포세린파크 전경

포세린 파크에 들어서면 우선 축구경기장 3~4배쯤 되어 보이는 넓은 주차장이 첫눈에 들어오지만, 어느 장소에 가던지 흔하게 볼 수 있는 대형버스와 소형 차량을 구분하는 주차장은 물론 주차라인 라인조차 그어놓지 않은 것이 너무 무성의 해보였다.

포세린 파크의 입장료는 무료이고, 테마 파크는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개장한다. 

테마파크의 입구 왼편에는 포세린 파크의 전체적인 배치도와 제품을 소개하는 안내판이 큼지막하지만, 모든 것을 작고 오밀조밀하게 만드는 일본인들의 성향과 달리 호젓한 산속에 주차장을 비롯해서 도자기 판매점, 이국적인 유럽식 건물들이 모두 넓고 큼지막한 것이 왠지 낯설기만 하다.

왼편으로 100m도 훨씬 넘을 것 같은 행랑(行廊) 같은 긴 단층 건물이 도자기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점포들이고, 그 옆에는 레스토랑과 기념품판매점들이 있다.

반대쪽인 오른쪽 산 밑에는 지붕이 뾰족하고 지붕이 진한 색깔인 서양식 건물이 3~4채씩 들어서 있는데, 이곳이 도자기를 직접 만들거나 구워볼 수 있는 아리타 야키 공방, 영상으로 도자기의 역사를 배워보는 VOC관, 샵 하우스 등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시설들이 있다.

1-1. 자기판매장
1-1. 자기판매장
2. 레스트랑과 판매장
2. 레스트랑과 판매장
2-2. 판매장
2-2. 판매장
3. 도자기 전시관
3. 도자기 전시관
3-1. 도자기 발달과정
3-1. 도자기 발달과정

그러나 포세린 파크에서 가장 관심 대상은 테마파크 가장 깊숙한 곳에 자리 잡은 베르사유 궁처럼 회색빛 대리석으로 지은 독일 드레스덴(Dresden)의 즈빙가(Zwinger)궁전이다.

18세기 초 유럽에서 크게 유행했던 바로크 양식으로 지은 즈빙가 궁전은 1975년 드레스텐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아리타 도자기를 후쿠오카 박물관에 전시하게 된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도자기 전시관의 입장료는 500엔인데, 오후 5시까지만 개장한다. 

이곳에는 에도 시대부터 메이지 시대까지 일본에서 생산한 대표적인 도자기들과 각종 명품도자기들을 상설 전시하고 있는 포세린 히스토리관이 있다. 그러나 내부에서는 일체 사진 촬영을 금지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특별 기획전도 종종 열리고, 또 웨딩홀로도 이용되고 있다고 한다. 

3-2. 도자기
3-2. 도자기
3-3. 전경 정원
3-3. 전경 정원
3-4. 정원
3-4. 정원

도자기전시관 뒤편은 넓은 서양식 정원이다. 정원 한 가운데의 분수대에서는 시원한 물을 뿜어내고, 잘 다듬어진 정원은 마치 서양의 어느 궁전에 온 느낌을 갖게 한다.

아리타 마을의 포세린 파크는 단순히 도자기만 파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하게 관심을 끌게 하는 테마파크로 개발해서 고객들을 유인하는 일본인들의 상혼이 엿보이는 곳이라는 생각이 든다.

아리타마을과 포세린 파크를 돌아보면서 느낀 점은 전통적으로 문을 숭상하고 무와 기술을 천시했던 우리는 궁중과 관청 등에서 사용하는 관요를 제작하는 도공들은 향소부곡(鄕所部曲)의 천민지역에서 살았던 천민이었다. 이들이 상감청자를 만들고, 또 도자기의 원산지 중국 송 사신 서긍(徐兢)이 고려를 다녀간 뒤 고려상감청자를 천하제일 명품이라고 칭송했지만, 이후에도 달라진 것은 전혀 없었다.

그런 인식이 조선시대까지 이어졌으니, 조선의 도공들이 제 아무리 훌륭한 자기를 만들었더라도 이처럼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을 수 있었을지는 의문이다. 

4. 대만고궁박물관의 고려청자
4. 대만고궁박물관의 고려청자
5. 도조이삼평요 현판
5. 도조이삼평요 현판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